특별한 마음을 위한 심리학 - 꼭꼭 숨겨진 인간 심리에 대한 이해
야오야오 지음, 김진아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은이 야오야오는 응용심리학 박사이자 전작 '자극적 심리학' 통해 중국 아마존에서만 50만부 이상 판매한 베스트셀러 작가이다.

우울증, 불면증 같은 심리 불안을 겪었는데, 자신의 전공인 심리학을 이용하여 스스로를 위로할 있었고, 책에는 그러한 내용이 담겨 있다.

아무도 함부로 건드리지 못한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에 심리, 가장 어둡고 깊은 인간 심리의 비밀을 파헤친 것이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에 대해 화두를 던진다. 과연 무엇을 기준으로 쪽은 정상, 다른 쪽은 비정상이라고 나누는 것일까.

만약 기준이 잘못된 것이라면? 그래서 정상임에도, 비정상으로 오해 받거나 이상하다고 손가락질 당한다면. 틀린 것일까? 아님 다른 것일까?

 

바쁘고, 각박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심리적인 장애를 겪고 있다.

남들과 소통이 힘들거나, 얼굴을 바로 보기 힘들거나, 자신의 이야기를 쉽게 하기 어렵거나, 그냥 사람이 다가오는 것이 싫거나…. 다양한 경우가 있다.

 

책은 크게 6개의 챕터로 구분된다.

그리고 각각의 챕터는 자폐스펙트럼, 사이코패스 성향, 동성애, 외상 스트레스 장애, 성과 관련된 이야기까지 넓게 다루고 있다.

다른 누군가에게 쉽게 터놓고 나누기 어려운 내면의 심리에 대해 궁금했던 것들을 쉽게 풀어주고, 분석해 준다.

 

과연 우리는 타인의 마음을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있었던 것일까? 나만의 생각, 나만의 관점에 사로잡혀 그들을 오해하고 있지는 않았나.

아니, 우선 마음조차 제대로 이해하고 있었는지 의문이다. 과연 나는 자신을 똑바로 바라보고, 제대로 이해하고 있었던가.

스스로를 사랑하지 못한 사람이 과연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고 말할 있는가. 나는 나를, 그리고 누군가를 제대로 이해해야 필요성이 있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누구나의 마음 속에 있는 욕망과 아픔그것에 대한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