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덱 - 조직 문화를 선언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
박창선 지음 / AM(에이엠)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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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에는 많은 유형의 사람들이 모인다. 연령대가 다르고, 직급이 다르고, 성별이 다르고, 세대가 다르다.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이 모이다 보니 당연히 생각도 다르고 사고방식도 다를 밖에 없다. 바라 보는 방향도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은 구성원들이 방향으로 바라보게끔 해야 한다.

그리고, 의미 있는 가치,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할 있도록 구성원들을 다독이고, 격려하고 때로는 엄하게 지시한다.

책은 C레벨부터 신입 사원까지 조직을 얼라인하는 비밀을 담은 책이다. 기업의 명확한 기준을 세우는 일종의 '기업 법전'이다.

 

우선 컬처덱의 정의부터 알아야 한다.

정리하면, 컬처덱은 기업의 문화와 핵심 가치를 포함한 법전이다. 집단의 목적을 위해 만들었고, 구성원들의 합의와 선포가 필요하다.

컬처덱 안에는 회사 안에서 수행해야 행동, 업무, 관계, 소통에 대한 기준이 담겨 있다. 그리고 회사의 존재 이유, 지향하는 방향과 연결된다.

 

컬처덱이이어야 하는 3가지 이유와 컬처덱을 지택하는 4개의 기둥 '기업정보, 컬처, 그라운드 , 행동 강령' 알려준다.

저자가 직접 적용할 있도록 TFT 구성과 협력 업체 선정 방법, 그리고 성공을 위한 세리머니까지 현실적인 방법을 소개한다.

 

이론에 그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철처덱을 적용하여 성공한 기업의 사례로 알려주는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넷플릭스, 자포스' 있고, 새롭게 들어본 '밸브, 브랜디' 있었다.

 

특히 유쾌함을 담은 밸브 특유의 콘셉이 인상적이었다.

책상을 옮기는 방법을 굳이 자세히 설명하거나 무슨 일이 있어났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담았다니, 웃음이 나왔다.

 

특히 챕터3 매우 인상적이었다.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있는 키워드를 도출하고, 키워드별로 세부 내용을 담았다.

브랜드 정의/철학/미션/비전/가치 부터 우리의 고객이 투구인자, 비즈니스 모델을 풀어가고, 성과도 담았다.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내부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고정했다. 미팅, 보고, 전화, 메일 등의 양식과 방법을 정해 고민하는 시간을 줄였다.

중에서도 '이별을 맞이하는 ' 눈에 띄었는데, 연인과 이별하는 것이 아니라 퇴사자에 대응하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책은 자사 컬처덱의 시작과 기획, 제작까지 조직문화를 기록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을 소개한다.

커처덱 제작 프로젝트는 결과 쉽지는 않을 것이다. 역사가 담기고, 회사의 비전과 성장, 구성원들의 생각이 담긴다.

50~100페이지면 결코 작은 분량이 아니다. 회사의 모든 내용을 총정리하는 셈이니 1페이지, 1페이지에 담긴 무게감이 다를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을 따라 스텝, 스텝 정리하다 보면 우리만의 컬처덱이 완성될 것이라 생각된다.

정체성과 지향하는 가치를 구성원에게 보다 명확하게 전할 있는 방법이라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겠지만 분명히 보람 있는 일이 것이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기업 인사 담당자와 모든 경영진의 필독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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