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단 한 번밖에 살 수 없다면 인문고전을 읽어라
김부건 지음 / 밀리언서재 / 2023년 1월
평점 :
저자는 동기부여 강연자이며, 삶을 변화시키는 계기를 주고자 인문고전을 실생활에 접목하여 '자기개발서'로 풀었다.
책은 크게 4개의 파트로 구성되며, 각 파트별 25개씩의 주제가 있다. 즉, 총 100개의 주제가 담겨 있다.
서두에 고전의 한 귀절과 인생문장을 제시하고, 저자가 자신의 생각을 풀어가는 형태이다.
기억에 남는 내용을 옮기자면,
오래 버틸수록 얻는 것이 더 많다.
ㅇ 군자는 의리에 밝지만, 소인은 이익에 밝다.
→ 현명한 사람은 당장의 이익보다는 실행하고 난 이후의 상황까지 관망하여 진행한다.
시대의 변화에 올라타면 성공이 보인다
ㅇ 그때는 이미 지나간 것이니, 지금 도리를 지켜라.
→ 인생에서 가장 소중한 날은 '바로 오늘'이다. 그 오늘 중에서도 가장 소중한 시간은 '지금 이 순간'이다.
선택과 집중은 필요충분조건이다.
ㅇ 닭을 잡는 데는 굳이 소 잡는 칼이 필요 없다.
→ 일의 가치에 따라 투입하는 시간과 노력을 달리해야 한다. 긴급도와 중요도의 매트릭스를 생각하자.
성공은 속도보다 방향이 중요하다.
ㅇ 길을 다닐 때는 지름길만 찾아다니지 않는다.
→ 지름길이 항상 빠르고 올바른 길만은 아니다. 불필요한 편법이 있을 수 있다. 공명정대한 행동이 중요하다.
나 자신을 위한 배움에 집중하라
ㅇ 옛날 학자들은 자신을 위한 학문을 수행하였지만, 지금의 학자들은 남을 위한 학문을 하고 있다.
→ 무엇 때문에 공부하고 누구를 위해 공부하는지, 궁극적인 목적을 잃지 말자. 지식이 풍부해지면 명예는 따라온다.
더 나은 삶은 생각의 변화로 이루어진다.
ㅇ 극한 상황이면 변화하고, 변화하면 통하는 길이 열린다.
→ 스스로 주인이 되는 삶이 필요하다. 극한 상황에 봉착하기 전에 변화와 혁신을 해야 한다.
긍정적인 마인드에서 자신감이 생긴다.
ㅇ 상을 당한 일이 없는데도 슬퍼하면 근심 걱정과 반드시 마주하게 된다.
→ 지나간 일은 다시 돌이킬 수 없으며, 다가올 미래는 미리 걱정한다고 해결되지 않는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마음에 와 닿는 인생문장을 발견했다. '긍즉변 변즉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