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SG 트렌드
김상태 지음 / 안드레의바다 / 2022년 1월
평점 :

ESG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기에 이 책을 관심 있게 읽었다.
더욱이 얼마 전 ISSB에서 <IFRS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공개초안>을 발표한지라 여느 때와는 그 무게가 사뭇 다르게 느껴졌다.
* 관심 있는 분은 한국회계기준원에서 제공하는 번역본을 참고하기 바란다.
http://www.kasb.or.kr/fe/bbs/NR_view.do?bbsCd=1108&bbsSeq=37716¤tPage=1&rowPerPage=10&ctgCd=10&sortCds=&startDt=&endDt=&searchKey=1000&searchVal
이 책은 환경 쪽에 무게 중심을 많이 두었다.
탄소중립 현황부터, 탄소경영관리체계, 국내 외 탄소경영 대표사례, 환경경영 현황, 천연가스 수급현황, 재생에너지까지 상당히 많은 페이지를 할애 했다.
아무래도 타 영역에 비해 환경 분야가 측정하기도 쉽고, 눈에 잘 보이며, 객관적인 편이라 저자가 관심 두지 않았을까 생각도 해 본다.

"파타고니아"와 "스타벅스" 사례는 많이 들어 알고 있었는데, "한국동서발전"은 의외였다.
아무래도 발전을 업으로 하는 기업이라 보니 오히려 환경 영역에서 굉장히 취약할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오판이었다.
환경경영 체제의 3대 전략 방향을 수립하고, 40개의 세부실천 과제를 추진 중이라고 하니 환경경영 모범 사례로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개인적으로 Part 3. 특히 국내기업과 해외기업의 ESG 전략 부분을 관심 있게 읽었다.
벌써 5월이고, 상반기 실적발표를 앞두고 있는 상황인지라 '23년도 전략을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고민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 전 사업과 ESG성과를 함께 담은 '2021 통합 보고서'를 발간한 NAVER 부터
https://newsis.com/view/?id=NISX20220419_0001838994&cID=10406&pID=13100
SKT, 삼성SDS, LG CNS, KT,
삼성전기, 한국전력 등 다양한 기업의 전략체계 라든가 과제 추진 내용을 알 수 있어 도움 되었다.

책을 보다 보면 간간히 PPT자료의 캡쳐본이 들어 있다. 아마도 저자가 외부 강연을 하면서 사용한 자료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콘텐츠 또는 전혀 다른 형태의 자료였을 텐데 저자가 본인의 입맛에 맞게끔 수정하고 자료화 시킨 것으로 추측된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ESG 대전환에 대비하는 경영 지침서이자 기본 매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