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런 버핏의 위대한 부자 수업 - 전세계 투자자들의 영원한 멘토에게 배우는 부의 시크릿
존 롱고.타일러 롱고 지음, 배지혜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 중에 워런 버핏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오마하의 현인'으로도 알려져 있고, 엄청난 자산가이지만 여전히 소박하고 검소한 삶을 사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시중에는 이미 워런 버핏의 철학이나 조언에 대해 전달하는 책이 많은데, 책은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을까?

저자 롱고는 학계 교수이자 25년이 넘는 투자 경험을 가지 투자전문가이다. 또한 워런 퍼빗의 덕후로서 역시 '가치투자' 강조한다.

 

저자는 버핏이 남긴 엄청나고 소중한 메시지 중에서도 핵심만을 골라 97가지의 팁으로 간추렸다.

자산을 효과적으로 사용 있는 지식과 기술인 금융 문해력을 익히는 것은 물론 금융과 투자 전반에 걸쳐 이해를 넓힐 있도록 풀어 나간다.

 

책은 14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버핏에 초점을 맞춘 1장부터 투자, 금융상식, 채권, 재무제표 보는 등을 거쳐, 인간관계와 커리어에 대한 이야기로 끝난다.

개인적으로는 리스크 관리를 다룬 8장을 관심 있게 읽었다. 무엇보다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 살아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카네기로부터 배운 인간관계에 대한 지혜도 의미 있는 내용이었다. 코로나로 인해 소통의 단절이 심해진 시기에 되돌아 내용이라 생각한다.

 

기억에 남는 문구들을 정리해 보았다.

 

돈을 잃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뚫린 구멍이 클수록 메꾸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버핏이 절대 돈을 잃지 말라고 강조하는 것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는 것이다. 10% 손실은 10% 수익으로 메꿀 없다. 하물며 50% 손실은 100% 수익이 필요하다.

 

상관관계를 고려하지 않은 포트폴리오는 최악이다. 반도체 업종이 강세라고 반도체 관련주를 여러 매수하고 분산투자 했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상관관계가 +1 투자 상품은 상승이든, 하락이든 운명을 같이 한다. 위험이 조금도 분산되지 않았다는 뜻이기에 상관관계가 -1 찾아야 한다.

 

포트폴리오를 선택하는 방식 번째는 인덱스펀드 투자이다. 오랫동안 주기적으로 매수하면 매입원가 평균법이 적용된다. 그리고 복리에 맡기면 된다.

번째는 강한 확신이 있는 종목에 집중하는 것이다. 일명 전문가 모드이다. 훌륭한 기업 여섯 개면 그것만으로 분산은 충분하다고 말한다.

물론 절충안도 있다. 업종이나 산업에서 시가총액이 가장 기업만 골라서 투자하는 것이다.

 

위험을 판단 기업에서 어떤 사업을 하는 지와 다른 기업과의 경쟁에서 기업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또는 기업의 해자가 얼마나 견고한지에 집중한다.

 

후반부에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중요하게 등장한다. 데일 카네기 수업에서 배운 기술이 버핏의 인생을 바꿨다고 말하니 이유를 필요가 있다.

 

사람을 다루는 세가지 기술을 제안한다. 비판/비난/불평하지 말라, 꾸밈없이 진심으로 감사하라. 상대방의 간절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라.

호감을 있는 방법도 있다. 진심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진다. 웃는다.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듣는다. 상대방의 관심사에 관해 이야기한다.

실수를 했다면 빨리 인정하고 배울 점을 찾으라. 그리고 상대의 관점으로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독자를 위한 배려도 중간 중간 눈에 띈다. <BUFFETT's TIP>으로 퍼핏의 의견을 요약해서 보여준다. 정말 시간이 없으면 이것만 따로 읽어도 도움 것이다.


책의 마지막에는 <금융 문해력을 높이는 필수 용어> 별도로 정리해 놓았다. 책을 읽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여기서 도움 받을 있다.


중요한 수식이 있는 경우는 챕터의 마지막에 별도로 정리하였다.

 

600페이지를 살짝 넘는 방대한 책의 분량에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 그러나 버핏의 조언 이렇게 핵심만 모은 책을 만날 있을까.

우리에게 부족할 있는 금융지식을 제고할 있는 내용, 인간관계를 개선할 있는 내용들이 같이 들어있기 때문에 많은 관점에서 도움 것이다.

우선은 관심이 있는 챕터 위주로 골라서 읽고, 시간 마다 나머지 부분을 찬찬히 읽어 보는 것을 권한다. 영원한 멘토에게 배우는 시크릿 매뉴얼이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버핏에게 배우는 부의 시크릿친절한 설명이 버핏의 목소리를 쉽게 전달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