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넥스트 시나리오 - 비트코인부터 CBDC, 2세대 암호화폐까지 금융과 투자의 판도를 바꿀 디지털화폐 빅뱅
최윤식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호화폐 투자에 관심 있었는데, 소개문구가 너무 강렬하다. 「암호화폐 투자 전에 반드시 읽어야 책」 이다.

화폐 전쟁, 금리 대변동, 테이퍼링, 금융시스템 변혁 미래의 선점을 위해 알아야 새로운 게임 승자를 찾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하니 사뭇 기대된다.

 

우선 저자의 이력이 화려하다. 최윤식 님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전문 미래학자이다.

다양한 협회와 기관에서 근무했으며, 현재는 아시아미래인재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며 미래학 전문대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외에도 2025 미래 투자 시나리오, 부의 사명, 부자들의 3배수 ETF 투자 시크릿, 코로나19 이후 미래 시나리오 다수의 역작이 있다.


 

책은 크게 4개의 챕터로 구성되는데, 비트코인과 암호화페 시장의 주소, 디지털화폐 전쟁, 완전히 다른 세상의 도래, 최후의 생존 조건으로 나뉜다.

그러나 저자는 속에 숨겨진 메인 질문을 통해서 독자들이 자연스럽게 답을 찾을 있도록 유도한다.

 

비트코인, 10 달러 될까?

가능한 시나리오다. 그러나 10 달러가 된다는 것은 반대로 0달러가 있다는 말이다. 변동성에 대비하고 대응해야 한다.

 

중국은 암호화폐를 불법으로 지정했을까?

중국은 미국을 넘어서 경제 패권을 가져오기 위해 호시탐탐 기회를 보고 있다.

자국의 디지털 화폐인 디지털 위안화를 미래의 긴축통화로 만들고 싶어하는 것은 사실 중국 뿐만 아니라 모든 나라가 같을 것이다.

 

구글, 테슬라, 아마존 플랫폼 기업이 암호화폐에 미래를 거는 이유는?

테크 기업들이 암호화폐에 관심 가질까? 이유는 간단하다. 결국 막대한 이익 때문이다.

화폐와 화폐가 교환 거래 생기는 이익인 시뇨리지(Seigniorage) 우리가 생각하는 상상이상이다. 기업은 바보가 아니다.

 

디지털화폐 전쟁 속에서 장단기적으로 우리가 취해야 전략은?

저자는 상상할 있는 모든 부가 디지털화 되기 때문에 새로운 부와 패권은 디지털화폐를 선정하는 자에게 주어진다고 역설한다.

때문에 지금 모든 국가와 기업이 디지털화폐 전쟁에 뛰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무척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메시지이다. 우리가 디지털화폐를 이해하고 미리 공부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한다.

미래를 부를 움켜잡기 위해서는 책을 읽어야 한다.


세상은 다양한 변수 때문에 수시로 급변한다. 저자가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암호화폐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 하지만 100% 이대로 된다고는 말할 없다.

그러나 가지 시나리오를 세워 놓고 상황에 맞게 대응하는 것과 전혀 무방비 상태로 있다가 당하는 것은 차원이 틀린 문제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접하고, 자신만의 시나리오를 세우고 투자전략을 강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암호화폐가 서브프라임일지 부의 신대륙이 지는 자신의 준비에 따라 분명 달라질 것이라 생각한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변동성과 불확실성에서 디지털화폐 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미래시나리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