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시장의 포식자들
장지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원한다. 나아가서 남들 보다 높은, 나은 부의 축적을 갈망한다.

그러나 부란 것은 한정된 것이고, 무한정 증가할 없기에 경쟁이 따르고, 다양한 권모술수가 난무할 밖에 없다.

그런 전쟁 속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최후까지 살아남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나와의 무기가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 장지웅 님은 Predators, 금융시장의 포식자들」를 통해, 비장의 무기로써 "포식자의 프레임" 제시한다.

전작 "주가급등 사유없음", "빅데이터 주식사전" 통해 시장의 여타 책들과는 다른 관점을 보여주었기에, 이번 책에서도 많은 기대감을 갖게 했다.


 

책의 첫머리 "Predators of Financial Market" 부터 매우 강렬하다.

하늘 아래 건물주 라는 말이 있다. 그런 건물주의 평균 투자 수익률이 6% 수준인데, "10%, 20% 수익률 보장" 같은 돈을 투자한다.

심지어 100% 수익은 기본이요, 따블, 따따블 되어야 투자할 맛이 난다고 말하는 사람이 널렸다. 이성적인 판단이 되는 것이다.

물론 투자는 자유다. 자기 돈으로 어디에 투자하건 자유다. 다만 본인의 무지와 욕심을 기반으로 투자했다면 투자의 결과도 오롯이 본인의 몫임을 알아야 한다.

 

투자는 피가 난무하고 우수한 사람들이 경쟁하는 전쟁터다. 출혈 없이 승리 있다는 이상적인 기대는 버려야 한다.

돈에 대해 무지한 죄다. 금융 전쟁의 승리자이자 금융시장의 포식자들인 외국인과 대기업, 대주주의 욕망을 읽고 그들의 의도를 의심해야 한다.

돈에는 선악이 없다. 최대주주를 최우선으로 두는 이기적인 기업이 정의로운 기업이다.

우리는 투자를 하는 것이고, 착한 선장이 아니라 안전한 항해가 필요하다.

그래서 저자는 말한다. "피식자의 마인드를 리셋하고 포식자의 뷰로 판을 읽어야 한다고…."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구성된다. 시장의 포식자를 대표하는 "대기업, 기관, 글로벌 기업, 일본과 중국", 포식자 행세하는 피식자 "노조" 소개한다.

개인 투자자는 평소 접하기 어려운, 그러면서도 흥미를 유발하고 투자관점을 넓힐 있는 이야기 들이 많다.

 

이건희 회장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삼성전자 등의 지분을 바로 상속하지 않고, 부인 홍라희 여사와 딸에게도 공평하게 지분을 나누었을까?

삼성전자가 메모리를 얼마나 팔았고, 시스템 반도체에 얼마나 투자하는지도 중요하지만 중요한 것은 최대주주의 향방이다. 배경을 알아야 한다.

 

노조의 번째 존재 이유인 "생존과 일자리" 기업의 번째  존재 이유인 "이유" 서로 어떤 관계가 있을까?

아울러 투자자에게는 "투자수익" 생존이다. 철저하게 투자자 입장에서 회사를 바라봐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투자관점에서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요즘 ESG 대세이다. ESG경영은 기업의 필수 축이라고 역설하고, ESG 관련 펀드나 ETF 엄청나게 쏟아져 나온다.

그런데, ESG 부각되었을까? 투자의 관점에서 보자. 순수하게 기업이 지향해야 미래인지,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 부풀려 지고 있는 것일까?

2050 Net-Zero 선언해야 한다고 말하고, RE100(Renewable Energy 100)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한다.

너나 없이 탄소중립을 외치지만, 재생에너지가 완벽히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과연 모두가 가능할까? 일부 선진국의 다른 이기주의는 아닐까.

 

알리바바 회장직을 사퇴한 중국의 마윈. 과연 마윈은 중국 사회주의의 희생양일까? 당국에 밉보여서 쫓겨날 것일까?

마윈은 알리바바 회장직을 사퇴하고 앤트 그룹의 최대주주는 유지했을까? 앤트 그룹을 상장시키고 추진하려던 사업이 무엇이었는지 알아야 한다.

마윈이 신화가 있었던 이유와 마윈이 하려고 했던 일을 알아야지 지금 현재 마윈의 상황과 중국 정부와의 관계를 있다.

 

내용이 재미 있으면서도 상당 부분은 불편하게 느끼는 사람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우리는 투자자라는 점이다. 투자자의 관점을 향상시키는데 있어 책이 도움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투자라는 전쟁터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포식자의 뷰와 마인드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