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 - 익숙한 내 삶의 패턴을 바꾸는 마음 성장 수업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 순간 FOMO(포모증후권)이란 말이 우리 주위에서 빈번하게 등장하고 있다.

자신만 뒤처지거나 소외되어 있는 같은 두려움을 가지는 증상을 애기하는데, 소위 사촌이 사니 배가 아픈 격이다.

 

남들은 주식이니 부동산 등을 이용하여 자산을 모으는 같은데, 나만 제자리에서 맴도는 것이 아닌지 고민되고, 두려움에 빠진다.

그러나 보니 내가 동안 인생을 제대로 살아온 것인지, 삶이 가치 있는 것인지 혼란스럽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힘들어 진다.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다」는 어쩌면 이런 사람들을 위한 책일지도 모른다.

 

내가 어쩌다가 지금 길을 걷고 있는 것인지, 안의 어떤 패턴 때문에 세상이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인지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실타래를 풀기 위한 출발은 어쩌면 자신부터 것이다. 스스로를 알아야 다른 것을 찬찬히 있다.

지은이 황시투안은 중국의 베테랑 심리학  멘토이며, 재미있고 따뜻한 실용적인 방식으로 사회, 조직, 개개인에 가치 있는 심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생에서 만나는 모든 사람은 나의 거울이다"라는 말이 닿았으며, 자신의 내면에 있는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지 있다.


 

책은 크게 3파트로 구성된다.

"나의 감정 패턴을 돌아보라"에서는 비슷한 일이 반복되는 이유를 말해준다. 불안, 고통, 억울함, 분노, 상처에 잠식당한 자신을 돌아본다.

"나의 사고 패턴을 바꿔라" 행복은 선택임을 말해준다. 대응 패턴이 인생을 좌우하고, 내재된 내면의 패턴이 무엇인지, 스스로의 선택을 알아본다.

"나의 관계 패턴을 점검하라" 결론이다. 결국 모든 관계는 나에게 달려 있음을 말해준다. 미래에 대한 희망, 결혼생활, 매일 하는 한마디에 변화를 꾀한다.

 

많은 사람들이 삶을 살아오는 동안 다양한 패턴을 고착화 시키고, 내재화 했을 것이다.

그러한 익숙함을 버리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패턴을 바꿔야 하기에 쉬운 길은 아니다. 그러나 나은 삶을 위한 과거와의 결별이므로 결심이 필요하다.

책은 읽고 책장에 넣어둘 책은 아니다. 수시로 읽으면서 변화를 추구하고, 모니터링하고, 다시 개선하면서 적용해야 한다. 쉬운 일은 아니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과거의 삶에서 긍정적인 미래의 삶으로 변화하기 위한 인생 지침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