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하는 기계 vs 생각하지 않는 인간 - 일과 나의 미래, 10년 후 나는 누구와 어떻게 일해야 하는가?
홍성원 지음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1년 8월
평점 :

AI 등장에 따른 인간의 일자리 변화에 대한 책이다.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했고, 리더십 역량평가 등 분야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홍성원 님의 책이다.

AI가 등장하여 인간의 일자리를 위협하고 있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가 질문이며,
결국 준비하는 자만이 최고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결론으로 끝난다.

총 3개의 파트로 구성되며,
첫 번째 파트에서는 인간과 기계의 대결에 대해 말한다. 기계의 등장에 따른 사회, 문화, 경제의 변화를 다루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4가지 직종을 선정하여 시대 변화에 따라 어떻게 가치가 변화할지 말한다.
영업 서비스직, 현장 제조직, 연구 개발직, 관리 사무직으로 크게 크게 분류했다.
세 번째 파트에서는 그럼 우리가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말해준다. 결국 인간이 할 수 있는 것은 '사고력'의 활용이다.
무엇이 인간답게 만드는가? 인간은 생각하는 존재이며, 그것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협업적이며, 융합적인 변화를 꾀할 수 있다.
'생각하는 힘'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저자의 생각을 풀어나간다.
중간 중간 저자가 좀 더 깊이 있는 고민을 할 수 있도록 <THINKING POINT>라는 코너를 두어, 차별화를 꾀했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기계의 등장. 인간에게 '사고하는 힘'이 있는 한 걱정할 필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