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모빌리티에 투자하라 - 미래차 혁신이 불러온 새로운 세상의 부와 기회
유지웅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주 시청하는 유튜브 프로그램 "김작가 TV" 있는데, 얼마 전에 모빌리티 전문가를 모시고 좋은 방송을 진행한 적이 있었다.

내용이 괜찮았고, 출연자가 젊었기에 누군가 궁금 했는데, 우연히 「지금, 모빌리티에 투자하라」 를 접하고 누군지 알게 되었다.

 

이베스트투자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신성장 파트장 자동차 업종 애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유지웅님이었다.

차례 자동차 업종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된 있는 여의도 최고 전문가이며, 윤지호 센터장 이제는 이사로 승진한 염블리의 추천사도 수록 되어 있다.


 

처음엔 모빌리티 라는 단어가 낯설었다. 자동차 업종 애널리스트인데, 자동자 업종이 아닌 모빌리티에 투자하라고 제목을 정했을까?

다양한 이동 수단들이 모빌리티로 모이고 있다. 주위에서 흔하게 있는 퍼스널 모빌리티(PM) 전동키보드 부터, 전기차나 수소차도 모빌리티로 총칭된다.

아울러 영화에서나 보던 도심형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 2024 이후부터는 미국 연방항공청과 유럽항공안전청의 비행승인이 난다.

 

사람들이 얼마나 이동수단에 대한 관심이 많은지는 우리 스스로 알지 않은가? 출퇴근 막힌 도로에서 소비하는 많은 시간과 피곤해지는 육체.

명절이나 휴가 이동하려다 꿈쩍하지 않은 고속도로에서 받은 스트레스들. 편하고, 안전한, 그리고 시간을 절약해 모빌리티는 관심의 대상이 밖에 없다.


아울러 이제는 자율주행 접목도 얼마 남지 않았으니, 모빌리티가 우리에게 편리함과 행복감이 너무나 기다려질 뿐이다.

 

그리고, 대목을 우리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바라봐야 한다. 새로운 모빌리티의 출발을 앞두고 있는 지금, 앞으로 과연 어떤 기업이 승자가 될까?

과연 누가 어떤 스토리를 가지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인가? 어떤 기업이 경제적 자유에 도달할 있는 수익을 우리에게 제공할 것인가?

 

책은 크게 6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간의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그런 변화가 있었는지 배경을 말해준다. 전기차인지? 남은 과제는 무엇인지 들려준다.


 

2장은 자율주행을 다룬다. 자동으로 운전하는 안에서 영화를 보고나 잠을 자거나 하는 것은 생각만 해도 신나는 일이다.

자율주행이 5단계로 나누어지고, 특히 4~5레벨은 자동차가 운행 제어 권한을 가지므로 사고발생 운전자가 아닌 제조사 귀책으로 이어진다는 대목이 새로웠다.

 

3장은 플랫폼에 대한 이야기다. 역시 플랫폼이 나올 밖에 없고 분야에서 테슬라가 가지는 파워는 절대적이다. 로봇택시의 사업모델이 흥미롭다.

 

4장은 어쩌면 꿈이고, 어쩌면 가까운 미래의 이야기다. 바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가 나온다


자동차 업체 중에서 직접 UAM 기체를 제조하겠다고 언급한 업체가 현대차와 GM 뿐이라는 사실에서 현대차의 우수성(이라 쓰고 애국심이라 읽음) 눈에 띈다.

아울러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UAM에서도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이 "배터리"라는 점에서 2 전지 기업과의 연계 투자도 생각해 봐야 하겠다.

 

5장은 자동차 생산과 판매방식의 변화를 담았다. 기존의 판매 구조를 버린 테슬라의 차량 온라인 판매는 이제 점점 확산되고 있다.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생산~중고차 판매 이익을 공유했다면, 테슬라는 신차 판매, A/S, 중고차 판매에 따른 이익까지 가져간다. 승자독식이 되는 것이다.

 

6장에서는 향후 모빌리티 분야에서 두드러진 역할을 것으로 예상되는 7 주요 기업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 결과를 보여준다.

"우버, 리프트, 마그나 인터내셔널, 앱티브, 피스커, 테슬라, 베오니어" 이다. 처음 들어보는 기업이 다수 있데, 소프트웨어, 부품 전문 분야가 각각이다.

 

저자는 책이 독자들이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할 있는 지침서 역할로 사용되길 원한다.

산업의 흐름과 유망 기업의 내용까지 충분히 독자들을 만족시킨 책이라 생각되며, 현대모비스가 하루 빨리 좋은 모습 보여주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모빌리티의 미래와 성장에 대해 투자 관점에서 알고 싶다면권하는 매뉴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