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 오린아의 유통의 귀환 - 리테일의 미래에서 투자의 답을 찾다
오린아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인해 많은 것이 변했다. 중에서도 특히 비대면의 확장은 무시할 없는 변화의 요소였다.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날 수록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구입은 온라인 매장에서의 구입으로 변화였고, 플랫폼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했다.

100조의 평가를 받으며 화려하게 미국에 상장한 쿠팡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유통이 어떻게 새롭게 자리잡고, 성장할 것인지 다른 가능성을 제시했다.

 

저자 오린아님은 현재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유통/화장품 업종을 담당하는 애널리스트이며, 수차례 언론사 베스트 애널리스트로 선정된 경력도 있다.


책은 유튜브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전해주고 있는 윤지호 센터장과 염블리 염승환 부장, 그리고 삼프로TV 김동환 소장님까지 3인의 강력 추천을 받았다.

유통업에서 과거 어떤 일들이 있었고, 현재 유통업 판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으며, 향후 업종 내에서 어떤 것이 메가 트렌드가 될지 인사이트를 제시한다.

코로나19 인해 유통업이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고 있지만, 백신의 보급은 이제 다시 컨택의 시대로의 복귀를 말해주고 있기에 유통업의 공부는 무척 중요하다.


 

책은 크게 3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PART 1. 유통업 기초 과외 시간]

유통업을 다룬 책이기에 당연히 유통업의 정의 부터 시작한다. 1970년부터 2010년까지 시대별로 어떤 유통 업체가 주인공을 차지했는지 소개한다.

1996 6 오픈한 인터파크가 대한민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어떤 상징성을 지니는지, G마켓이 이커머스시장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재미있게 소개한다.

백화점, 대형마트, SSM(Super Supermarket) 업태별로 쉽게 설명해준 용어 정리도 많은 도움이 된다.


 

[PART 2. 누군가 여긴 어딘가]

당연히 코로나19 등장한다. 코로나19 기존 유통업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그로 인해 유통업 트렌드가 어떻게 변해가는지 소개한다.

오프라인은 고민이다. 비대면 환경에 적응한 고객의 니즈도 맞춰야 하고, 온라인이 주지 못하는 새로운 차별화도 가져가서 존재와 성장의 의미를 증명해야 한다.

"보복 소비"라는 용어도 나왔지만 코로나19 속에서도 명품 매장에는 새벽부터 고객이 몰려들고, 현대백화점 판교점이 구사하는 전략도 의미있게 내용이다.

이커머스 강화를 위한 네이버의 연합군 만들기 프로젝트는 기존 유통업체와 포지셔닝을 어떻게 다르게 가져가는지 알아보는 재미 있고 투자 관점에서도 좋다.


 

[PART 3. 리테일 혁명, 유통의 귀환을 꿈꾸다]

PART 1, 2 과거와 현재를 담았다면, PART 3 유통업의 미래를 이야기 한다.

우리 주위에서 쉽게 찾을 있는 무인점포부터 시작하여 풀필먼트, 인플루언서 커머스, 리테일테크, 라이브 커머스, 신유통(New Retail) 메가트렌드를 논한다.

상품을 보관해 주고, 주문이 들어올 마다 대신 보내주는 것이 풀필먼트인데, 쿠팡처럼 직매입 모델로 가기 어려운 업체들이 활용할 있는 전략이다.



어릴 즐겨 듣던 노래 구절이 있었는데 바로 "텔레비전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였다.

이제는 틀리다. 텔레비전이 아니라 "유튜브에 내가 나왔으면 정말 좋겠네"이다. 초등학생들의 되고 싶은 직업 3위가 유튜버 였던 만큼 시대가 변했다.

유명한 인플루언서에게는 많은 팔로워가 있고, 팔로워만 있다면 무엇이든 있다는 새로운 공식이 나올 정도이다.


글로벌 유통 강자였던 월마트 스토어가 2018 설립 48 만에 월마트로 사명을 교체한 것도 월마트가 디지털 기반의 회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있다.

 

사실 이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는 무척 모호하다. 성장을 위해서는 온라인이 필요하지만, 실제 영역 확장을 위해서는 오프라인이 필수적인 존재이다.

또한 커머스와 플랫폼 간의 변신 또는 결합도 무시할 없는 요소이다. 유통업은 경계를 허물고 끊임 없이 변화하고 있다.

단순히 코로나19 인해 유통업은 끝났다라고 단순히 정의 내리기 보다는 유통업의 변화와 향후 메가트렌드를 분석하여 새로운 수익의 기회를 찾길 응원한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물건이 소비자에게 전달된다단순하지만 수많은 유통의 형태로 나타내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