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가 급등 사유 없음 - 세력의 주가급등 패턴을 찾는 공시 매뉴얼
장지웅 지음 / (주)이상미디랩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스로의 무지함을 느끼고, 역시 투자의 세계는 넓고 고수는 많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 책 「주가 급등 사유 없음」 이었다.

 


나름 잘 이용한다고 생각했던 전자공시시스템(DART)에는 내가 알지 못했던, 생각지도 못했던 보물 같은 정보가 한 가득 이었다는 내용도 알았고,

CB, BW, EB 등이 자주 언급되는 기업은 쳐다보지도 말라는 애기를 자주 접했는데, 좁디 좁은 시각에서의 접근이었다는 것을 새롭게 이해했다.

다른 사람의 말이나, 정보를 나 만의 시각으로 한 번 더 검토하고 고민해 봐야 했는데, 선뜻 믿고 선입견에 스스로 빠져들었다는 것을 알았다.

 

책의 주제는 심플하다. 세력의 주가 급등 패턴을 찾는 것이다. 바로 누구나 이용 가능한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 찾는다.

많은 사람들이 말한다. "횡보 후 거래량 터지는 양봉, 쌍바닥, 골든크로스, 개인물량 체크하는 피뢰침 양봉" 등이 세력의 신호라고.

동안 아무 의심없이 그 말이 맞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니 드러나지 않은 숨겨진 면을 있었다.

 

단기간에 수익을 내기 위해 은밀히 움직이는 세력들인데, 누구나 알 수 있는 신호를 보여준다?

다른 사람이 눈치채면 작전이 들통나고 역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돈이 걸린 작전을 성공시킬 수 있다?

이런 일차원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세력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다는 출발부터 너무 안일한 생각이었음을 깨달았다.

 

저자는 다수 상장사, 자산운용사, 창투사, 벤처캐피털 등 기업의 M&A을 주도하며 실무와 운영을 모두 거쳤다.


기업가치 평가, 기업 상황에 맞는 메자닌 채권 발행, 최종 계약 성사까지 전 과정을 총괄했기에 페이지를 넘길 수록 감탄을 자아낸다.

세력이 움직이는 여러 케이스를 담고, 과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떤 단계를 거쳐 목적을 이루어가는지 담았는데, 마치 스파이소설 같이 흥미진진하다.

 

최대주주가 되어가는, 때로는 강제적으로 경영권을 확보하는 세력을 보며 와 이런 경우가 있나, 이렇게 목적을 달성하는구나 놀라기도 하고,

혹시라도 만약 내가 이런 상황에 처하게 되면 이런 것을 조심해야겠구나 라는 생각도 들고, 한 마디로 흥분과 감탄, 울분을 토하게끔 했다.

 

나중에라도 다시 읽고 싶은 부분에 포스트잇을 붙였는데, 페이지가 넘어갈 수록 감당이 안되었다.

1/3을 넘어가면서부터는 매 페이지마다 붙여야 하는 상황이 되어버려 그냥 처음부터 다시 읽어야겠구나 라는 생각에 결국 포기했다.

 

우선 CB, BW, EB의 정확한 개념을 알게 되었고, 발행결정문 각각의 세부항목이 무엇을 뜻하는지 이해했다.


세력의 흔적과 패턴, 단계별 움직임을 설명해 주고, 그것을 파악할 수 있는 전자공시 내용과 실제 차트를 함께 보여주니 이해가 쉬웠다.


 

시간이 부족한 독자들을 위해 매 챕터의 끝에는 <DART 포인트!>도 있는데, 핵심 요약본이라 생각하면 되겠다. 정말 알차다.

 

참, DART 6 <세력을 인터뷰하다>는 책 속의 책이다. 세력 간의 갈등, 전주와 사채업자의 동상이몽, 세력보다 지저분한 마귀의 존재는 정말 재밋다.

저자 소개란 중 '인터넷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얕은 지식이 아닌 세상 어디에도 없는 투자경험과 노하우를 담았다'고 했는데 맞다.

 

물론 단순히 책을 이해하는 것과 이해를 바탕으로 수익을 내는 것은 또 다른 차원의 영역이겠지만, 아예 모르는 사람보다는 낫지 않은가.

최소한 모르는 채 당하는 일은 없을 것 같다. 저자가 보여주는 인사이트와 공시 체크의 부지런함을 더한다면 분명 지금보다 발전할 수 있으리라.

 

세력이 주가를 움직이는 길목마다 공시가 보내는 뚜렷한 신호가 있고, 그 신호에 담긴 여러가지 의미를 설명해준 저자의 메세지가 분명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최소한 세력에게 또 다시 당하는 일은 없게끔 줄이거나, 세력의 움직임을 역이용하여 수익을 낼 수 있는 투자자들이 늘었으면 좋겠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은밀히 숨겨진, 세력의 영업 비밀을 밝히는 책. 정말 흥미진진하게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