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노믹스 시대의 부의 지도
박상현.고태봉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에게 PER, PBR, ROE 등은 낯선 용어는 아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PDR이란 용어가 등장했다.

Price to Dream Ratio, , 꿈과 희망을 담은 용어이다. 단적인 예로 테슬라가 있다.

 

2020 1 100달러가 되지 않던 주가가 이제는 880달러를 넘어서서 천달러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항간에선 거품이란 말도 않지만 FACT 880달러이다.

앨런 머스크가 제프 베조스를 제치고 세계 1 부호로 등극했다는 뉴스도 1월초에 나왔다.

 

전기차, 자율주행, 빅데이터, 배터리 최첨단 기술들의 집합체인 테슬라가 세계 경제의 이목을 받고 단계 높은 곳으로 끌고 가고 있다.

"기술이 경제를 지배하는 세상이 온다" 저자의 말을 그냥 흘려 보낼 없는 단적인 예이다.

혁신 기술 사이클과 혁신 기업에 주목해야만 글로벌 경제가 어디로 향할 있고, 속에서 투자의 기회도 찾을 있는 것이다.

 

공저자인 박상현, 고태봉 분은 오랜 기간 리서치 업무를 담당했고, 각자의 업에서 전문가 반열에 오른 분이다.


경험과 노하우에서 뿜어져 나올 메시지와 인사이트가 자뭇 기대된다. 추천인의 면모도 예사롭지 않다. 삼프로TV 진행자로 유명한 김동환프로의 추천사도 있다.

 

구성은 6부로 나누어지지만, 크게 보면 2개의 파트로 구성된다.

번째 파트는 코로나19 4 산업혁명이 초래할 경제적 변화에 초점을 맞추었다.

코로나로 인한 언택의 활성화, 그로 인한 생활의 변화, 초저금리와 양적완화로 대표되는 엄청난 유동성 확대 근래에 보기 드문 현상들이 계속 되고 있다.

 


번째 파트는 경제현상으로 설명할 없는 기술 자체에 대해 이야기 한다.

벌써 오래된 용어가 되어 버린 Digital Transformation.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엄청난 기술들이 융합되고, 분리되고, 새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얼마 전에 주문한 택배가 지연되고 있어 알아 보았더니, 온라인/언택트 소비로 인해 포장상자가 부족해서 물건을 보내지 못하고 있다는 애기를 들었다.

온라인 시대가 성장하는 만큼 오프라인에서 물류 산업이 성장함을 있는 대목이다.

 

아이폰이라는 제품 하나가 얼마나 세상을 변화시켰는지는 많은 사람들이 것이다. 모델이 등장할 마다 엄청난 관심을 모으고, 만큼의 소비를 촉진시킨다.

기술의 주기가 경기 주기를 리딩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다.

 

예전에는 월가의 위상이 대단했다. 금융의 중심지이며, 돈이 모이는 곳이다. 그러나 이마저도 이제는 실리콘밸리의 뉴머니에게 자리를 올드머니가 되어 버렸다.

인터넷 혁명의 주체인 닷컴기업에 투자한 많은 투자자들이 실리콘밸리의 뉴머니를 생성하고, 확대시키는 것이다.

 

디지털 시대에도 여전히 중요한 하드웨어 기술들도 눈에 띄었다. 중에서도 배터리는 역시 핵심이다. 얼마 애플과 현대차의 콜라보 소식이 들여왔다.

진행 예정이며, 아직 구체화 것은 없다고 공시되었지만, 2 전지의 엄청난 상승이 소식의 등장과 함께 일어났다.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어느 이름이 붙건, 자동차에 배터리가 들어가야 함은 자명한 사실이다.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혁신 기술 사이클과 혁신 기업의 이해는  다른 투자기회를 선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