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타 7피 주식 초보 최고 계략 - 장기 투자, 단기 매매, 분할 매수, 분할 매도, 자산 배분, 배당 투자, 마음 편한 멘털 관리까지 한 방에 해결하는 세븐 스플릿 시스템
박성현 지음 / 에프엔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때 통장 쪼개기가 무척 유행했다. 자금을 주택마련, 결혼자금 마련, 자녀 교육비 등의 목적에 따라 여러 개로 나누고 관리하는 것이다.

통장에 따라 이자가 많이 붙는 통장도 있고, 절세가 되는 통장도 있기에 좀 더 재산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였다.


이 책 「1타 7피 주식초보 최고계략」도 비슷한 컨셉이라고 이해된다. 한 마디로 '계좌 분할 매매 전략'이다.

7개의 주식계좌로 나누어 상승장에도 하락장에도 365일 수익을 실현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통장은 미미하지만 상승만 있지 하락은 없다. 주식시장은 하락이라는 반대급부가 있기에 통장쪼개기가 어떻게 고도화되었는지 궁금했다.


우선 저자는 자신의 세븐 스플릿(7분할 계좌 매매) 시스템을 통해 20년 만에 50억 규모의 자산을 일구었다. 

이론적인 개념만 나열하고, 이렇게 하면 이럴 것이다가 아니라 시스템의 유효성을 증명했기에 더욱 관심을 유발했다.



세븐스플릿의 개념은 간단하다. 최초 매수할 때는 1번 계좌를, 추가 매수할 때는 2번 계좌를 이용하는 것이다.

그리고, 계좌마다 추가 매수의 기준이 되는 하락률을 정한다. 

1번 계좌 매수가를 기준으로 3%, 5%, 10%, 20%, 40%, 70% 하락 할 때 매수하니, 총 여섯 번의 추가 매수가 이루어진다. 

단, 투자 대상 종목이 가치가 있는 종목이어야 함은 필수 전제이다.

저자가 경험한 세븐 스필릿의 장점이 책의 가장 마지막에 있으니 참조해도 좋겠다.

분할 매수, 분할 매도, 현금 비중, 장기 투자, 분산 가치투자의 5가지 측면에서 시스템의 장점을 자세히 설명했다. 



책은 크게 5개의 챕터로 구분된다. 

초저금리이자 자본주의 사회에서 왜 주식투자를 해야 하는지 설명한 1장,

카지노와 주식투자의 차이점과 어떻게 하면 잃지 않는 수익을 만들 수 있을지 자신의 도박 경험을 바탕으로 설명한 2장

투자자들이 관심이 많이 보일 3장에서는 좋은 주식을 선별하는 과정을 담았다. 잃지 않을 확률을 높일 수 있는 내용이다.

4장은 저자의 성공 경험을 다루었는데, 기술적 매매나 모멘텀 매매가 아닌 철저한 가치투자에 기반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5장. 멘탈과 자아를 지킬 수 있는, 그래서 수익으로 연결할 수 있는 '세븐 스플릿'을 소개한다. 핵심이다. 


기억에 남는 저자만의 투자 철학과 팁을 정리하자면,


흔히 원칙을 수립하고 지켜야 한다고 하는데, 사실 너무나 어려운 말이다. 우리는 유혹에 너무나 흔들리기 쉬운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원칙을 강제적으로 지킬 수 밖에 없은 시스템을 만들고 적용'해 보자.


하나의 금액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의 상한선을 정해 놓는다.


한 번의 거래에서 1%의 수익을 얻는다면 10번 거래할 경우 10%의 수익을 얻는다. 

변동성이 낮은 투자 대상에 적은 돈을 투자하면서 수익을 높이는 방법은 거래 횟수를 늘리는 것이다. 달러투자를 예로 든다.


가치 있는 회사가 52주 최저가를 이탈할 가능성은 낮기 때문에 하방 경직성이 강한 종목을 선별하여 투자하는 것도 방법이다.

즉, 52주 최저가 대비율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다.



매도는 매수와 다르게 거래 횟수, 규모, 시점 따위를 모두 무시하고 단 하나의 원칙만을 고수한다.

그 원칙은 '단 1원이라도 수익이 발생했을 때만 매도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해 놓은 목표 수익률에 도달한 주식을 매도할 때도 일정 비율은 팔지 않고 남기는 방법도 사용한다. 

주가 하락 시 저가 매수 타이밍으로, 상승 시 수익이 더 늘어날 수 있는 효과를 가져간다.


수익보다는 리스크 관리에 촛점을 맞춘 투자자에게 매우 유용할 '잃지 않는 안전한 주식 체크리스트'도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문구이다. 


"주식으로 돈을 버는 가장 쉬운 방법은 주식 계좌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것이다"

"사서 잃는 것보다 사지 않아서 후회하는 것이 더 낫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투자 자아를 통제하고 수익을 실현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찾는다면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