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부르는 리더의 3가지 법칙
라스무스 호가드.재클린 카터 지음, 마음력연구소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0년 7월
평점 :
절판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명확하다. 제목에서 느낄 수 있으니 무엇을 염두에 두고 읽어야 할지 직관적인다.

즉, "성공하는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3가지 법칙을 지켜야 한다. Mindfulness, Selflessness, Compassion이 바로 그것이다."


리더는 조직 구성원을 이끌고 기업의 지속 성장을 지향한다. 목표를 제시하고, 다양한 전략과 환경으로 지원한다. 열정도 불어넣고 동기부여도 한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리더와 조직 구성원 모두는 바로 사람이라는 것이다. 

세상에 사람만큼 어려운 동물도 있을까. 아무리 논리적이고, 객관적인 자료나 주장이라도 마음이 움직이지 않으면 진행하기가 참 어렵다.

몇 십년을 같이 산 가족도 서로의 마음을 이해하기 어렵다고 하는데, 오죽하면 일 관계로 만난 사람들이야 오죽할까.

그래서 조직의 효과적인 리드, 적극적이고 생산적인 노동력 확보, 기업의 성장을 위한 출발이 '마음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공저이기 때문에 통일성도 상대적으로 다소 미흡할 수 있겠지만, 다양한 관점에서의 접근, 풍부한 사례, 깊이 있는 인사이트가 충분히 이를 메꿔준다.

<라스무스 호가드>는 리더십과 조직효과성 솔루션 제공 분야에서, <캐클린 카터>는 효과적 향상과 성과 개선 분야의 전문가이며

다양한 매체에 기고 및 강의, 저술, 컨설팅 활동도 활발하게 진행 중이기에 리더십 향상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큰 도움을 줄 책이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된다. 자신에 대한 이해부터 시작해 동료, 조직 순으로 점차 범위를 넓힌다.

세부적으로는 자신에 대해 M(마인드풀니스), S(자기 비움), C(연민) 리더십 관점에서 접근하고, 다시 동료에 대해 M.S.C 리더십으로 접근하는 식이다.



각 부 마지막에는 <생각 정리하기>가 있어 정리에 도움되고, 부록의 <리더 마인드 앱>, <연민 훈련 실습>은 현장에 바로 적용하기 좋은 솔루션이다.



예전에는 평생 직장의 개념이 강했기에 건전한 조직문화보다는 상명하복, 하나됨, 성과달성에만 촛점을 맞추었지만,

지금은 정시출퇴근제와 워라밸의 강조 등으로 또 다른 직장문화가 이야기 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목적의식과 의미창출까지 고려되어야 한다.  

어떻게 사람을 이해하고 움직임으로써 서로의 진정한 행복을 도모할 것이며, 모두가 행복할 것인가를 리더는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


리더십 분야의 전문가가 저술했고, 다양한 추천을 받았고, 담겨 있는 인사이트도 많기에 훌륭한 책임에는 분명하나, 

책과는 별개로 리더에 대한 책임과 기대감이 시간이 갈 수록 너무 과도해 지는 것이 아닌가 고민도 되었다. 


과연 조직원들을 일에서 의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능할 것인가부터, 그렇게 되면 별도의 보상이나 유인책이 없어도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인가?

임원을 거부하는 중간 관리자도 늘었고, 직원과 보상 측면에서 별 차이 없는 중간 관리자 조차 기피하는 직원들이 갈 수록 증가하고 있다. 


Millennials generation (1984~1999년생)와의 소통도 쉽지 않은데, Z generation (2000~2009년생)도 신입사원으로 들어오고 있다.

세대간의 가치관이 이렇게나 다름을 현장에서는 하루에도 몇 번씩 느끼고 소통의 어려움을 토로한다. 다양한 조직원을 이끄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찌되었던 현재 리더의 자리에 있거나, 리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리더의 마인드 정립과 리더십 발휘는 중요한 이슈이다.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직원의 참여를 이끌어 내고 조직의 지속성장에 기여하고자 하는 리더라면 이 책을 곁에 두고 자주 읽으면 도움 될 거라 생각한다.

사람의 마음은 결코 간단하지 않다. 조금씩, 자주, 그리고 한결 같은 M.S.C가 필요한 것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세계적으로 성공한 기업 리더들이 선택한 3가지 리더십. M(마인드풀니스), S(자기 비움), C(연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