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 내는 주식 매매 타이밍 - 20년 경력 실전투자대회 6관왕의 매매일지에서 배우는 실전 주식투자의 모든 것
강창권 지음 / 길벗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를 한 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요즘 같이 변동성 심한 장세가 몇 년 내 다시 오지 않을 것 같다.

그런 만큼 시장에 대한 관심과 기대도 많고, 한편으론 무섭기도 하고 공포스럽기까지 하다. 

공포와 탐욕의 경계에서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새삼 되뇌이고 생각한다.


그래서일까 요즘 주식 관련 서적들이 무척이나 많이 출간되고 있다. 

주식투자의 A부터 Z까지 기본적인 팁을 알려 주기도 하고, 자신만의 투자철학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도 있다. 

그 중에서도 이 책 「수익 내는 주식 매매 타이밍」 는 다른 책들과 차별화를 꾀한다. 철저하게 단타 및 스캘핑만 논한다.


가치주 투자도, 성장주 투자도, 모멘텀 투자도 아니다. 철저하게 수급에 기초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에 최대한 집중한다.

사실, 저자의 엄청난 노하우에 감탄도 많이 하고 수익규모에도 놀랐지만, 직장인이 따라하기에는 약간 버겁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는 다른 책은 흉내낼 수 없는 저자만의 철학과 노하우, 인사이트가 많이 담겨 있다.

나중에라도 다시금 생각하거나, 참조해야 할 부분에는 개인적으로 포스트잇을 붙여 표시하는 편인데.... 다 읽고 나니 포스트잇이 한가득이다.


실제 매매 사례 중심이고, 당시의 시간 흐름에 따라 왜 그 종목을 선택했고, 어떤 기법으로 매매했고, 잘한 점, 못한 점이 잘 담겨 있다.

그러나 보니 페이지를 넘기기가 편하고, 그 순간 저자의 마음이나 마인드를 조금이라도 이해할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기억에 남는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솔직히 다른 책에서는 볼 수 없는 내용이라 정말 많이 놀랐다.


SK바이오팜이 상장한 날, 왜 나는 매수가 불가능했을까?

매수 주문 수량이 많은 건수부터 100주씩 배분하는 수량 배분의 원칙... 솔직히 몰랐다.

상한가에 최소 몇 만주는 매수주문을 넣어야 100주라도 받을 수 있는 것인데... 10주, 20주 주문을 내었으니 체결이 되었을 리가 없다. 

이 책을 진작 읽었으면 상한가를 따라잡겠다고 헛된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았을텐데.... 정말 아쉬웠다.


오전시간이 바쁜 직장인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외단일가 매매 공부도 새로웠다.

특히 시간외단일가에서 플러스로 마감하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다음 날 시초가도 플러스로 시작할 가능성이 높고,

마이너스로 마감하면 다음 날 장전시간외 매도물량이 출회되며 정규시장의 시초가도 마이너스로 시작한다는 꼬리가 몸통을 흔드는 현상도 신기했다.


장전에 호재성 기사가 나오면 마음이 급해서 시초가를 따라잡기 바빴는데, 그것도 손실을 부르는 매매법이었다.

이호 시초가가 +10% 이상 갭 상승으로 출발할 경우 시초가에 매수하면 손실날 확률이 높으니,

9시 20분 부근 1분봉 차트에서 20분 이동평균선이 지지되면 분할매수로 대응해야 한다는 저자의 말에 다시금 반성할 수 있었다.


그리고, 왠만큼 MTS를 사용한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놀랐던 사실. 바로  「주문 전에도 로스컷 설정이 가능하다」

통상 종목을 매수해야만 그 종목에 대해 손실, 보전, 수익 실현을 설정할 수 있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다. 

자동감시 주문을 사용하면 미리 리스크 관리가 가능했던 것이다. 다행히 책을 읽고 바로 적용한 덕분에 보유종목의 익절이 가능했다. 


가치투자를 논하는 책이 많다. 사실 그 책이 주장하는 "가치보다 낮을 때 안전마진을 확보해서 매수해야 한다"도 맞는 말이다.

그리고, 이 책은 단타와 스캘핑을 논하기에 어쩌면 대중적인 책들과는 많이 다르지만 여기에 담겨진 메시지도 역시 맞다고 생각한다.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수익이지 않은가. 목표를 향해 가는 방법이 서로 다를 뿐이고, 방법의 선택과 결과에 대한 책임을 본인이 지면 되는 것이다.

이번에 이 책을 통해 얻은 것이 많기에 만족감을 많이 얻었고, 나름의 수확을 바탕으로 경제적 자유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고 기대한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타이밍에서 주식투자의 답을 찾다. 수익을 내고, 수익을 지키는 법을 알려주는 필독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