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 - 주식투자 왕초보가 꼭 알고 싶은 것들
백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에 대한 세간의 관심이 뜨겁다. 

코로나19로 2000대에 있던 KOSPI가 한 순간에 급락했다가 2달여만에 원래의 자리를 찾는 놀라운 롤러코스터 장세를 보였지만, 

큰 변동성을 리스크로 받아들익기 보다는 다시 없을 자산 증식의 기회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증가한다는 애기도 많이 들린다.


그러나, 주식이란 기술의 영역도 아니고, 예측이나 대응의 영역도 아니기에 결코 쉽지 않다. 누군가는 심리의 영역이라고도 한다.

그만큼 어려운 대상이기에 주식을 시작한다면 철저한 공부와 준비가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에 출간된 「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 가 무척 반갑다. 

왕초보 '주린이'에게 주식투자가 고행이자 고통이 아닌 평생을 함께할 든든하고 믿음직한 파트너로 소개하기 위한 필수 가이드북이자,

동학개미의 No.1 멘토인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가 추천했기에 더욱 더 믿고 볼 수 있는 책이다.


크게 8부로 구성되며 주식의 기본개념부터 계좌만들기를 거쳐, 투자환경 이해, 종목 선정, 매매타이밍 잡기, 나만의 투자원칙 세우기로 연결된다.

A4 사이즈의 크기로 휴대성은 좀 미흡할 지 몰라도, 시원시원한 페이지, 컬러 그래픽, 큰 활자 등으로 가독성을 높였다. 눈에 잘 들어온다.



일반 주식서적과는 다른 점이 '거시경제 분석으로 투자환경 이해하기'란 챕터가 있고, 상당한 분량을 할애했다.

그 중에서도 요즘 실물경제의 악화라는 애기가 종종들리기에 <물가와 주가의 관계>의 내용이 눈에 들어왔다. 

ㅇ 완만한 물가상승 → 경기상승 → 기업수익 개선 → 주가상승

ㅇ 급격한 물가상승 → 금융자산 회피 → 실물자산 선호 → 주가하락

ㅇ 스태그플레이션 → 비용상승 → 기업수익 악화 → 주가하락


또한 <환율변동의 효과> 도 새겨야할 내용이다. 

ㅇ 환율하락 → 수출감소 / 수입증가 → 주가하락 경향

ㅇ 환율상승 → 수출증가 / 수입감소 → 주가상승 경향


요즘 핫한 해외주식의 옥석 가리기를 위해 활용 가능한 사이트 소개도 있다.

블룸버그(www.bloomberg.com), 인베스팅닷컴(www.investing.com), 구글파이낸스(finance.google.com) 이 있다.



책의 분량이 두꺼운 만큼 다루고 있는 분야도 넓고, 초보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팁이나 노하우 들이 곳곳에 담겨 있다.

중급 이상의 투자자라면 익숙한 내용들이 많겠지만, 중급이라도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투자에 임해야 한다는 사실을 상기한다면,

주린이가 초보투자자를 거쳐 현명한 주식투자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중급 투자자가 초심을 기억하도록 배려하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겠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올바른 투자철학을 정립하고, 든든한 투자파트너를 찾고 싶은 사람에게 권하는 기본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