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최영인.김혜경 지음 / 성안당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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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전, 각종 미디어 매체의 증가, 새로운 유형의 비즈니스 출현 등으로 눈과 머리가 어지럽다. 

보통 선택지가 많을 수록 좋다고 하지만, 어느 정도이지 감당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면 오히려 선택할 수 있는 카드가 없으니 못하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해야 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이렇게 느낀다면, 반대로 고객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사업자는 어떤 입장일까?

나와 비슷한 유형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나란히 서서 내가 선택되기만을 오롯이 기다려야 한다. 하염없는 시간이자 고통의 연속이다.


그래서 이 책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이 반가운 이유이다. 

어떻게 하면 남과 다른 차별적인 브랜드를 만들고, 효과적으로 마케팅하고,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유지할 것인가. 고민해야 할 문제다.

그리고, 저자가 좀 더 강조한다. "작은 가게도 이젠 브랜드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다". 죽느냐 사느냐가 브랜딩과 직결되는 것이다. 


특히, 현재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겸임교수와 성신여대, 세종대학교 외래교수로 강의 중인 저자 김혜경 미디어 아티스트는 

다수의 초대 개인전과 그룹전 참여 경험이 있으며, 다수의 상을 수상한 이 분야의 전문가로서, 많은 인사이트가 책 곳곳에 녹여져 있다.


책은 크게 8개의 part로 나누어지며, 각각의 주제를 담았다.


Part 1. 비즈니스 퍼스널 브랜딩의 시작

퍼스널 브랜드와 퍼스널 브랜딩의 정의부터 시작하여, 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야 하며, 강력한 퍼스널 브랜딩의 조건은 무엇인지 말해준다.

「퍼스널 브랜드는 개인이 제공하는 특정 분야의 지식, 경험, 인간적인 매력으로 완성된 브랜드」이고,

「퍼스널 브랜딩이란 다른 퍼스널 브랜드보다 먼저 머릿속에 떠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인의 탄탄한 커리어와 양질의 서비스를 바탕으로 하나의 독립된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Part 2. 내 이름으로 무엇을 잘 팔 수 있을까?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서는 우선 나 자신에 대해 알아야 한다. 즉 "나는 과연 누구인가?" 부터 출발한다.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누가 나의 롤 모델이며, 누구를 위한 브랜드를 만들고 싶은 것인지 나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또한 나의 경쟁 브랜드는 누구인지 정의함으로써 좀 더 목표에 용이하게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Part 3. 고객에게 다가가는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

좀 더 구체적인 내용이다. 나만의 특별함을 담아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담겨있다.

이력의 기술 방법이나, 전문가다운 외모 갖추기, 개인 미디어 매체 제작 및 활용, 폭넓은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알려준다.


Part 4. 내 브랜드에 디자인을 입히다

브랜드가 곧 출시될 듯 하다. 브랜드 네임을 고민하고, 로고, 심벌, 컬러, 슬로건 등을 고민해야 한다. 한 번 정해지면 되돌리기 쉽지 않으니 많이 고민해야 한다.

프로필 사진도 빼 놓을 수 없다. 셀카를 많이 찍지만 프로필 사진은 역시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좀 더 신뢰감을 느끼게 하는 지름길이다.



Part 5. 퍼스널 브랜드를 시작하자

퍼스널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이 담겨 있다. 사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그 가치를 계속 높이는 것이다. 어느 정도의 연출도 필요하다. 다른 브랜드와 무엇이 다른지 지속적인 표현을 해야 한다.

물론, 그 과정에서 실패를 겪을 수도 있다. 그러나 실패에서도 깨달음은 있는 법, 반성을 기반으로 좀 더 개선하고 다시 다듬으면 된다.


Part 6. 파는 것이 아닌 아트 퍼스널 브랜드? ~ Part 7. 끊임없이 이어지는 소통의 미학

내면에 대해 돌아본다.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고, 비즈니스를 하면서 내가 언제 행복을 느끼는지 돌아보는 순간이다.

남의 시선이 아닌 자신의 욕망에 충실하고, 자신의 삶을 끌어당기는 열정이 무엇인지, 내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 가치인지 생각해 본다.

또한 나와 상대의 소통을 말한다. SNS, 블로그, 웹 사이트로의 확장을 통해 끊임없이 알리고 홍보하자.


Part 8. 성공적인 퍼스널 브랜드를 위한 3요소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기 위한 핵심을 다시 한 번 돌아본다.

브랜드의 기본인 "차별성", 자신의 정체성 "일관성", 퍼스널 브랜드의 가장 중요한 요소 "진정성"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본다.


책 뒷부분에 저자가 하고 싶은 핵심적인 말이 담겨 있다.

「같은 사람은 없다. 모두 다르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장점을 발견하고 개발해야 한다. 특별하게 인식되는 사람, 이것이 바로 퍼스널 브랜드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비즈니스 마케팅은 나부터 시작된다. 매력적인 퍼스널 브랜딩으로 지속 성장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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