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이후 사야 할 주식
이상헌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이라면 올해만큼 급심한 변동성을 겪은 경우가 있었을까?

2000대에 있던 KOSPI가 한 순간에 급락했다가 2달여만에 원래의 자리를 찾는 놀라운 롤러코스터 장세를 맛보았다.

그러나, 문제는 변동성의 중요 원인 중 하나인 코로나19가 아직 끝나지 않은 현재 진행형이라는 것이다.


과연 코로나19가 실물경기와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사뭇 궁금하며, 이에 맞춰 어떠한 투자전략을 가져야 할지 고민되는 부분이다.

그래서 이번에 출간된 이 책 「코로나 이후 사야 할 주식」가 무척이나 반갑다.

앞으로 우리 주변의 경제활동, 사회활동 등이 어떻게 변화될지 힌트를 얻고 이에 맞춘 주도주를 선점한다면 경제적 자유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책은 크게 3개의 PART로 구성된다.

PART 1의 주제는 <코로나 이후 주식시장은 어떻게 될까?> 이다.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경제적 쇼크와 국경 봉쇄 조치, 각종 셧다운이 우리 가계와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세계경제의 회복경로가 V자형, U자형, L자형, W자형 등 다양한 시나리오 중 어느 것에 해당될 지,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에서 사회경제에 미칠 영향은 어떠한지,

연준의 제로금리 선언 등 코로나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각국의 금융 및 재정정책은 어떠한지 보여준다. 

그리고 무엇보다, 코로나 뉴노멀의 전개 전망에 따라 주식시장에서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는 기업들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한다.


PART 2의 주제는 <언택트 라이프가 일상화되다_오프라인의 온라인화> 이다.

코로나 이후 눈에 띄는 변화가 바로 '집콕'이다. 밖에 나가질 않으니 왠만한 것은 집안에서 해결되고, 그것은 비대면 시대의 확장을 알리는 시초가 되었다.

온라인화의 증가는 각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 시켰고, 

한국 또한 새로운 뉴딜정책을 통한 경제회복과 혁신성장을 노리는 계기가 되었다.

그래서 PART 2에서는 이와 관련된 유망 기업들을 제시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유망주, 언택트 라이프 유망주, 재정정책 유망주가 대표적이다.

* 해당하는 실제 기업/주식을 여기서 밝히기는 어렵네요.


PART 3의 주제는 <코로나 이후 의료 서비스 패러다임이 변한다> 이다.

어찌보면 PART 3의 주제 또한 PART 2에 포함되지만 그 범위와 특성이 강하여, 저자가 별도의 PART로 구성하지 않았나 생각된다.

법적인 이슈, 유관 기관들의 맞물린 이해관계는 풀어야 할 문제겠지만, 비대면의 확장은 결국 원격 의료진료와 연계될 수 밖에 없다.

아울러, 코로나 19를 종식시킬 치료제, 백신개발은 경제회복과 성장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이다.

그래서 PART 3에서는 스마트 헬스케어 유망주 들이 추천되고 있다. 

의료서비스, 의료서비스를 위한 인프라, 백신, 바이오, 건강기능식품, 수술용 로봇 등이 이에 해당된다.


코로나 19로 인해 우리의 삶이 많이 바뀌었고, 앞으로도 더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다.

변화된다고 넋 놓고 있기 보다는 Change라 쓰고 Chance라 읽을 수 있도록 대비한다면, 주식으로 또 다른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오프라인의 온라인화'에 따라 우리가 주목해야 할 기업과 주식을 보여주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