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워리스쿨 - ‘월급 200만 원’ 받는 이들을 위한 돈 되는 수업
정현두 외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에 공모주에 대한 열기가 너무나 뜨거웠다. 주인공은 바로 SK바이오팜.

코로나19로 인해 높아진 바이오주에 대한 관심이 새로 상장하게 될 SK바이오팜으로 그대로 이어진 것이다.

예탁금이 40조 규모인데, SK바이오팜의 청약에 30조 규모의 돈이 몰렸으니, 그 관심과 열기가 어느 정도인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자, 그런데 여기에서 고민이 하나 있다. 좋은 종목일 것 같고, 나도 청약하고 싶은데... 증거금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주식 수가 달라진다.

물론, 최대 청약 수가 한정되어 있긴 하지만 증거금이 많을 수록 많이 받는 구조이니, 결국 돈이 많을 수록 돈을 불릴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부자가 아닌, 이제 막 투자의 세계에 진입한 사람들이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바로 종잣돈을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 출간된 책 「돈워리 스쿨」은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책임이 분명하다. 숨겨진 경제 상식부터 실천 가능한 투자 전략까지.

월급 200만원 받는 이들이 앞으로 어떻게 돈을 모아야 할 지 가이드를 제시하고 좋은 길잡이 역할을 자처한다.


제목이 스쿨인 만큼 책 구성단위도 챕터가 아닌 <교시>이다. 총 5교시로 이루어졌으며, 모든 수업을 잘 마치면 돈에 대한 걱정을 졸업할 수 있다.


1교시는 <아는 것이 돈이다> 수업

세금, 연봉, 계약서에 대한 이야기이다. 회사에 다니면서 정말 무심히 지나치기 쉬운 부분인데, 으레 알아서 빠져나가겠지 지나쳤던 내용들이다.

산재보험에 대한 부분도 괜찮았다. 눈이 내린 탓에 출근길에 미끄러져 다친 경우나 지하철, 버스 등으로 출퇴근하다 다친 경우도 해당된다.

근로계약서의 디테일 편도 문제가 생기면 문서를 토대로 싸우기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할 부분이었다.


2교시는 <절약과 전략 사이> 수업

저축, 신용카드와 체크 카드, 보험, 연말정산에 대한 이야기이다.

적금금리가 2%가 되지 않고, 연준에서는 마이너스 금리 시대도 언급할 만큼 예, 적금에 대한 메리트가 크지 않다.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어떻게 적절하게 사용하면 좋을 지 궁금했는데, 고정지출은 신용카드로 변동지출은 체크카드를 활용하라는 팁이 괜찮았다.

직장인이 반드시 챙겨야 할 연말정산 증빙 중 빠트리기 쉬운 안경/콘택트렌즈 구입 영수증 챙기기, 각종 추가제출 서류 항목도 좋았다.



3교시는 <쓸 때 쓰고도 남기는 소비> 수업

통신비, 간편결제, 여행경비에 대한 이야기이다. 실생활에서 소소하게 빠져나가는 구멍들을 메꿀 수 있는 팁이 담겨 있다.

통신비를 자동 이체로 등록할 때 휴대폰과 TV, 인터넷 요금을 분리해서 다른 카드를 사용하면, 각 카드마다 통신비를 할인 받을 수 있어 도움 된다.

비대면 시대에 폭발적으로 증가한 간편결제 서비스 특징 비교도 재밋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 페이코의 장, 단점을 보여준다.


4교시는 <투자를 저축처럼> 수업

주식, ETF, 채권에 대한 이야기이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기본적인 내용이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채권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

경제 상황을 판단할 때 중요한 시장이 바로 채권시장이기 때문이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 시장을 아는 것은 기본이자 필수이다.


5교시는 <평생 한 번의 게임, 부동산> 수업

독립, 청약통장, 신용등급, 부동산 감각에 대한 이야기이다. 한 해에도 수 많은 정책이 쏟아져 나와서 머리가 아프지만, 알아야 할 부분이 부동산이다.

제로 금리, 까다로운 주택담보 대출조건 등으로 예전에 비해 부동산 투자가 너무 어렵고 힘들지만 포기할 수 없는 것이 부동산이다.

특히, 월급 200만원 직장인의 청약 당첨 매뉴얼에는 조금이라도 당첨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 반복해서 숙지해야 할 내용이 담겨 있다. 


각각의 교시는 세부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O교시 수업 중, 방과 후에>라는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고, 내용의 디테일이 조금씩 다르다.

여러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저자의 배려로 생각되며, 그 만큼 종잣돈을 모으고 재테크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다. 

부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만 해서는 결코 부자가 될 수 없다. 이 책을 통해 얻는 것들을 하나씩 실천해 나갈 때 그 토대를 쌓을 수 있는 것이다.

처음에는 힘들고 시간이 걸리겠지만, 어느 순간 가속도가 붙는 자신의 통장을 바라보며 흐뭇해 할 수 있는 순간이 오리라 믿는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돈에 대한 걱정을 줄이고, 부자의 대열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