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의 인문학 서재 - 투자의 고수는 무엇을 공부하며 어디에서 답을 찾는가
서준식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 경력은 짧지만, 문득 이런 생각이 든다.

"이익을 내기 위해서 과연 어느 정도나 공부하고, 내공을 키워야 할까"


누구는 경제전망(글로벌 포함), 각종 지표, 산업분석까지 해야 한다고 하고,

누구는 기업의 가치가 중요하기 때문에 투자하는 기업분석에 집중해야 한다고 하고

누구는 수급이 중요하기 때문에 투자자의 규모, 그리고 방향성에만 집중하면 된다고 하고. 헷갈린다.


그래서일까. 대한민국 대표 가치투자자로 알려진 서준식님이 "투자자의 인문학 서재"을 통해 제시한 그만의 답이 반갑다.



"투자론은 모든 이들이 알아야 하는 상식 범위의 인문학이 되어야 한다"는 지론을 바탕으로

오랜 시간 동안 '돈'을 둘러싸고 성장과 쇠퇴를 거듭한 인류의 중요한 순간과 사건을 되짚으며,

과연 올바른 투자란 무엇인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이 책에 담겨 있다.


돈의 역사와 경제사를 담았기에 단순히 투자 지침서라고 하기에는 너무 가볍게 평하는 것 같고, 한편의 역사소설 같다.

경제사가 어떻게 태어나서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했고, 지금의 우리에게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지 말한다.

그리고, 경제사의 과거와 현재를 통해 어떻게 미래를 예측하며 그것을 투자에 활용할 수 있는지 알려준다.



<3개의 고전을 통한 경제의 본령 찾기>는 보물찾기 같은 느낌이다.

베스트셀러인 '국부론, 자본론, 일반이론'과 경제학파 및 경제사상 총정리가 짧고 굵게 들어있다. 

1~2페이지에 1개 학파가 요약되어 있으니 다소 미흡하다는 느낌도 들 수 있겠지만, 관심있는 사람은 관련 책을 찾아보면 되겠다.

여기서는 개개의 세부적인 나무보다는 거시적인 관점에서 숲을 바라보고, 숲이 가르키는 방향을 아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아울러, <투자자의 서재 속으로> 편도 재밋다. 케인스보다 더 먼저 소비를 강조한 실학자가 우리나라에 있다는 사실을 처음 알았다.

북학의를 주장한 '박제가'. 비록 당시 조선의 현실에서는 너무 급진적이라 많은 반대와 조롱에 부딪혔지만,

소비가 경제의 핵심이라는 경제의 본질을 꿰뚫어 봄으로써 연암 박지원까지 자신과 뜻이 일치한다고 말할 정도였다.


제4장에서 말하는 <가치를 알면 보이는 성공 투자의 길>은 앞의 제1~3장보다는 좀 더 구체적이며, 실용적이다.

쓸데 있는 투자의 기본 상식들에서는 

"투자 자산의 2가지 요소 = 불확실한(위험) 미래의 부(기대수익률) = 투자의 효용(위험↑면 효용↓ & 기대수익률↑면 효용↑)" 소개된다.


행동경제학이 말하는 돈을 잃는 투자자들의 심리에서는

확증편향, 의인화의 함정, 위험 회피 효과 등 투자자가 실패하는 여러 심리를 말해주며, 그 중에서도 군중심리의 심각성을 알려준다.


'보이지 않는 손'이 작동하는 환율시작과 그 대처법에서는

자국의 통화가치를 약하게하여 외국 통화의 유입을 유도한다, 돈은 비싼 데서 싼 곳으로 흐른다 등의 알 수 있었다.


금리를 이해하는 사람이 재테크에 강한 이유에서는 신호등으로서의 금리 기능이 소개된다. 

모든 투자 자산의 가치를 잴 수 있는 저울로의 비유가 쉽게 이해된다. 수 많은 투자 자산이 금리 수준 변동에 따라 가치가 바뀌는 것이다.


주식, 투기가 아닌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서는 가치투자방식의 절차를 알려준다.

1. 내가 잘 이해할 수 있고 가치의 예측이 비교적 쉬운 기업들을 투자 대상으로 삼는다

2. 자신만의 원칙과 방식으로 가치를 측정한 후 가치와 비교하여 충분히 싼 매수 가격을 미리 정한다.

3. 원칙을 지키며 실행하고 실행한다.


투자를 하다보면 어느 순간 마음이 조급해진다. 특히 요즘 같이 하루가 다르게 이슈가 터지면서 급등락하게 되면 불안하기 짝이 없다.

이럴 때 이 책 "투자자의 인문학 서재"를 가까이 두고, 투자의 세계에 대해 넓고 높은 관점에서 바라보는 법을 배워보면 어떨까.

지금 당장 내 손안의 한마리 물고기 보다는 장기적인 접근에서 물고기 잡는 법을 배울 수 있다면 비교할 수 없는 보물을 얻게 될 것이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물고기가 아닌 물고기 잡는 법을 알려주는 책. 넓고 큰 투자의 세계에 대해 알고 싶다면 필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