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서정훈 지음 / 타래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의 변동이 심하다. 조금 오르는가 싶더니 다시 하락하고, 호재가 있는 듯 하다가 우한 폐렴의 공포에 시장이 주저앉고 있다.

폐렴에 대한 무서움 때문에 집안에서 게임만 할 테니, 게임주가 상승할 것이라는 카더라 통신도 있었지만 역시나 루머였다.

투자자의 심리가 이렇게 극도로 얼어 붙으니, 뭘 해야 할지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감도 오지 않는다.


그래서일까. 이 책의 제목이 무척 와 닿았다. "불확실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기"

지금 이 순간의 시장 상황을 정확히 꿰뚫어 보는 저자의 통찰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며, 2019년 수익률 대회 1위의 실적에 또 한 번 놀랐다.


크게 7개 챕터로 구분되어 있다.

1장 성공투자의 (주식으로 돈 벌기 위한) 필수 조건

성공투자의 4요소를 무조건 지켜야 한다고 역설하는데, 시장 판단(장세 판단), 산업 분석, 종목 분석, 매매 타임 결정이다.


2장 산업을 분석해야 대박주를 매집할 수(찾을 수) 있다

주도 업종의 탄생 신호 개념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하다 즉, 시장은 바닥권에 있지만, 시장의 주도 업종은 업종지수가 종합주가지수나 코스닥 지수보다 먼저 저항선을 돌파하고 상승으로 전환하며 고점을 넘어서는 신고가가 형성된다는 것이 특징이다. 


3장 주식 투자는 타이밍의 예술사만 이길 수 있는 게임이다

캔들, 추세편, 이평선에 대한 설명이 다양한 그래프(컬러를 활용하여 이해하기 쉽다)로 통해 다가온다.



4장 가치 분석과 이론 주가

재무제표의 이해부터 이론 주가 찾기 까지 중요한 이론들을 설명해 준다


5장 실전에서 유용한 매매기법

저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일목균형의 기본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이야기해 준다.

특히, 선행스팬 2 값에 대한 이해, 선행스팬의 이동 값이 26일인 이유, 구름대 자체의 의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6장 보조 지표를 알면 주식이 쉬워진다

많은 보조 지표 중에서 신뢰성이 높은 보주 지표 몇 개를 설명해 주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MACD 다이버전스 매매, RSI 매매가 눈에 들어왔다. 

물론 저자는 여러가지 보조지표가 나타내는 모든 조건이 충족할 때 매수신호로 본다고 강조했다.


7장 초보자도 할 수 있는 인공지능 AI 매매

퀀텀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 독자들이 이와 비슷하게 투자할 수 있는 내용들을 이야기 한다.

키움증권 기준이지만, 조건 검색 사용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독자들이 초보적인 AI 매매를 할 수 있게끔 알려 준다.


책 뒷 표지를 보면 추천사가 많다. 흩어지는 이론의 내용보다는 현장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전을 강조하는 저자의 배려에 눈에 들어온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많은 책을 읽고도 투자에 실패했다면, 이 책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