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독서 - 그들은 무엇을 어떻게 읽는가
김학렬.김로사.김익수 지음 / 리더스북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래 간만에 좋은 책을 만났다. 보여주는 메시지가 명확하다.

경제적 자유를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현명한 투자자가 되어야 하고, '독서'가 무기이자 배경이 되어야 한다.


경제적 자유라는 것은 결국 투자를 성공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결과이며, 투자라는 것은 끊임 없는 의사결정의 연속이다.

엄청난 변수들을 고려해야 하고, 경제적 요소, 사회적 변화, 기술의 발전, 투자자의 심리, 정부 정책 등 생각해야 할 것이 너무나 많다.

수 많은 정보 중에서 꼭 필요한 것만 취사하고, 나머지는 버림으로써 효율성과 정확성을 추구하고, 신속한 행동을 더해야 한다.


결국, 핵심은 어떻게 하면 그런 과정을 가능하게 만들 수 있는 자신만의 '해석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냐 이다.

저자는 이에 대한 해답으로 책을 제시한다. 이미 성공한 사람들과 방법에서 힌트를 얻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요즘은 책보다는 유튜브가 확실한 대세다. 힘들여 책을 읽는 것보다 흘러가는 영상을 눈으로 따라가는 것이 편하다.

확실히 글보다는 자극적인 요소도 많고, 굳이 행간에 숨겨진 의미나 작가의 의도를 생각하지 않아도 완주할 수 있다.


그런데,  되돌아 보면 책을 읽으며 상상했던 장면이, 영화 속에 구현된 장면보다 오히려 멋졌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 것이다.

게다가 그 장면은 내가 상상하기에 따라 구도도, 규모도, 장소도, 등장 인물들도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책이라는 것은 독자가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 범위가 무한대로 확장되고, 그 속에서 수 많은 가치를 얻어 낼 수 있는 대상이다.


저자는 자신이 만났던 슈퍼리치들이 엄청난 다독가라는 공통점을 알아내고, 독자들도 책 속에서 통찰을 발견하고 깨달음을 얻길 원한다.



현명한 투자자가 되어 경제적 자유에 다다를 수 있는 여행을 떠나기를 바라는 것이다.

아울러, 길고 긴 여정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도움되는 책 23권을 선정하고, 메시지를 압축하여 이 책에 담았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었을 '행운에 속지 마라', '100배 주식'도 있고, 

인문학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총,균,쇠', '사피엔스', '카네기 인간관계론' 이 익숙할 것이다.

그 외에도 '협상의 법칙', '마케팅 불변의 법칙', '넛지' 등도 눈길을 끈다.


각 chapter는 책을 선정한 이유와 주요 내용, 저자의 생각 이라는 구성으로 되어 있는데, 

특히, '저자의 생각'에서 가치투자의 여정에 도움이 될 좋은 귀절과 메시지를 얻을 수 있어 기억에 많이 남는다.



책을 통해 투자의 인사이트를 얻는 것도 좋았지만, 생각치 않게 '다독다독'이라는 팟캐스트를 알게 된 것이 무척 큰 소득이었다.


현재도, 211개라는 콘텐츠가 올라와 있는데 이 책 '부자의 독서'에 담기지 않은 책과 내용을 만날 기대를 하니 무척 설레인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가치투자의 여정을 힘들지 않고, 외롭지 않게 만들어 줄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