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전망 - 세계 그리고 한국 경제를 관통하는 중대한 흐름과 최신 트렌드 20가지
김광석 지음 / 이지퍼블리싱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가 녹녹치 않다. 주위에서는 살림이 어렵다는 소리를 쉽게 듣고, 기업은 예년에 비해 경영활동이 너무 힘들다고 한다. 

사실 경제라 하면 보통의 일반 사람들이 그리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닌 듯 하다.

각종 지표에 다양한 그래프, 여러 분야의 전문가 견해, 그리고 순식간에 변화는 정책들, 게다가 여러나라의 이해관계까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제에 대한 이해를 포기한다는 것도 어렵다. 

조그만한 기회라도 잡아서 삶의 한 단계 더 높이거나, 경제적 자유에 다가서기 위해서는 경제를 알고, 변화에 대처해야 한다.

그래서 이번에 출간된 한권으로 먼저 보는 '2020년 경제 전망'은 독자들에게 거시적 관점에서 많은 인사이트를 준다.


2020년 경제 키워드를 '대전환점(Point of a Great Transition)'이라는 키워드로 해석하고, 

예상되는 20가지의 경제이슈를 세계 경제 6가지, 한국 경제 7가지, 산업과 기술 관점에서 7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280페이지 남짓한 분량에서 너무 많은 분야를 다루었다는 생각도 없지는 않았지만,

역사적 전환점이 될 수도 있는 2020년에 어디에 포커싱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면 우선 숲을 봐야 가능하리라 생각한다.

20가지 이슈 중 관심 있는 이슈를 꼽을 수 있다면, 세부적인 방향과 내용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공부를 추가하면 된다.


신사업을 다루는 업이다 보니 우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이 눈에 들어왔다.

콘셉이 나온지는 좀 되었지만, 이제는 콘셉트 단계에서 액션으로 넘어가야 한다는 메시지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금융과 유통산업에 대한 내용이 흥미로웠다.

개인적으로는 빅데이터에 기초한 이동서비스에 대한 내용도 좀 더 추가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았다. 


신재생에너지로의 대전환 챕터로 괜찮았다. 탄소 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과 현재 상황을 알 수 있었다.

다만, 문재인 정부에서 제시한 탈원전 로드맵과 관련하여 요즘 불거지고 있는 다양한 이슈들, 한전 적자, ESS 사고 등등...

이러한 이슈들을 어떻게 해결하고, 다양한 유관 부서/기업들이 어떻게 합의점을 찾고 합리적인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궁금하다. 


책 후반부, "2020년 대전환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 에 대한 제안 내용 중에서 '가계 투자관점의 대응' 도 관심있게 읽을 대목이다.

주식시장과 부동산 시장, ETF 투자 포인트는 투자에 도움을 줄 것이다. 

조금만 예를 들면, 반도체 산업의 고도화, 재생에너지로의 패러다임 전환, 지급결제 산업의 혁신 등....



표지에 저자가 한 말이 있다. '눈을 감고 운전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경제. 분명 이해하기 쉬운 분야는 아니다. 

그러나 저자의 말처럼 눈을 감고 경제를 대함으로써 잡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피할 수 있는 위협에 노출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눈을 감고 내 삶을 결정할 것인가? 눈을 뜨고 삶을 업그레이드 할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