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잠든 부자 심리를 깨워라
박병수 지음 / 지식공감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던지는 화두가 재미있다. '내 안에 잠든 부자 심리를 깨워라'

다시 생각하면 사람은 누구나 부자의 자질을 타고나고 부자가 될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나, 어떠한 촉매제나 시발점이 없어 부자의 대열에 들어서지 못한다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래서 선뜻 책을 펼치게 된다. 도대체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 심리를 깨울 수 있을까. 그리고 부자가 될 수 있을까.


저자는 도입주에서 돈의 본질과 속성, 그리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본 돈의 관념에 대해 애기하고 있다.

돈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할 수 있게 하는 원천이지만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며, 공자, 예수님, 한국인, 유대인의 경제관념도 말한다.


기억나는 몇 가지 대목을 꼽자면

어릴 적 부터 재무교육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주 최부자 처럼 올바른 인성은 돈을 끌어 들인다.

돈은 살아 있는 유기체이이기에 목적으로만 대하지 말고, 자신의 일에 정성을 다하다 보면 원하지 않더라도 보상으로 다가온다.

부자가 될 수 없다, 공부를 잘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열심히 일해야만 부자가 될 수 있다 등의 생각은 바꾸어야 한다. 

NPIT 라는 재무심리 진단 프로그램도 나오고, 재무심리 테라피(Therapy)도 언급한다.


직장인에게 도움되는 팁을 하나 꼽자면,

돈 되는 일에 50%, 다음 달에 돈 버는 일에 25%, 두달 이후 수입창출 되는 일에 10% 정도 배분하고, 그 외 자기계발과 새로운 미래의 수입원 발굴에 15%를 할애하여 미래를 대비해야 한다.


정리하면, 돈에 대한 근본적인 심리와 마인드 재정립이 우선되어야 하고, 돈에 대한 관점부터 바꿔야 한다.

돈 버는 마음(+), 돈 쓰는 마음(-), 돈 불리는 마음(x), 돈 나누는 마음(÷)은 재무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 부자와 가난이 결정되기에 부자가 되는 행동/162p 이나, 부자가 되는 16가지 실천 전략/164p을 지켜야 한다. 





특히, 저자는 4가지 부자 심리 가운데 돈 나누는 마음(÷)은 '부와 행복으로 가는 길'라고 별도의 chapter까지 할애하며 강조한다. 

필요한 사람이나 단체에 돈을 기부함으로써 돈의 순환에 기여하고, 더 큰 파이를 창출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돈을 잘 쓰자(well-spending), 다 쓰고 죽자(die broke), 웰 다잉(well-dying)는 애기를 한다. 


돈에 대해 갖고 있는 선입견이나 돈에 갖혀 있는 한계를 깨기 위해 저자는 많은 사례와 이야기를 하는데.

이제 막 사회에 진출하는 사회 초년생에게는 돈에 대한 개념을 알려 줄 수 있고, 이미 많은 돈을 벌어 돈을 어떻게 현명하게 사용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는 나눔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다. 

다만, 사회 생활이나 재테크 경험이 있고, 구체적인 방법을 바라는 독자의 니즈를 채우기에는 약간 아쉽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 '100가지 돈에 대한 속담과 명언'은 시간 날 때 한 번 꼽씹어 보면 괜찮을 듯 하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돈에 대한 개념과 관점을 정립하고 나눔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