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센트 나의 빈센트'에 대한 기대


그림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던 터라 빈센트 반 고흐를 주인공으로 한 책의 출간에 관심이 갔다.

특정 인물에 대한 전기 성격이 아니라 고흐에 대해 애정을 가진 저자의 에세이라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거란 생각도 한 몫 했다.


저자는 뉴욕 현대미술관에서 빈센트의 그림을 본날 펑펑 울 만큼 간절히 그리워 하던 대상을 만났다.

10년간 알 수 없는 열정으로, 빈센트의 흔적을 찾아다니며 이 책을 썼다고 한다. 도대체 어떤 감정, 어떤 느낌을 그에게 받았기에 10년이란 긴 시간을 오롯이 그에게 투자할 수 있었을까.

누군가의 삶에 이토록 크게, 그리고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는 것이 가능할까.


빈센트는 그의 그림과 예술세계를 통해 저자에게 삶의 열정과 어떤 꿈도 포기하지 않을 권리, 그리고 용기를 선물해 주었고, 저자는이 책을 통해 그것을 독자에게 나누어 주려고 한다.




'빈센트 나의 빈센트' 에서 기억에 남는 내용과 생각들


고흐의 인생을 시간순으로 따라간 것이 아니라 그가 머물렀던 자리를 찾아가며

그 자리에 얽힌 주변 인물들과 사건, 그리고 완성되었던 그림들을 소개하며 이야기가 전개된다.


테오와의 편지를 통해 그 시절 빈센트의 감정을 느낄 수 있고, 그의 그림을 통해서도 그러한 감정을 느낄 수 있어 이 책을 읽는 재미를 배가 시킨다.

빈센트의 영원한 뮤즈이자 불꽃같은 인생 그 자체의 상징이었던 해바라기 그림을 보면서 시작된다. 



밤하늘의 별을 주제로 그린 '밤의 카페테라스'와 '별이 빛나는 밤'에서는

자신의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그저 희미한 빛을 밝히는 수동적인 별이 아니라 어딘가를 향해 움직이고 싶고, 자신이 살아 있음을 끊임없이 표현하는 하나의 살아 있는 생명체 같은 느낌을 받았다.



그가 귀를 자를 수 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돈 때문에 그림을 포기하지 않는 세상을 꿈꾸었지만, 고갱과의 견해 차이로 갈등과 절망감은 커져 가고, 결국 본격적인 발작이 시작된다.


빈센트의 그림이 너무나 빠르고 거칠게, 망설임 없이 그려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모델을 구하기 위한 돈이 부족했기 때문이었다는 사실에서는 가슴이 멍멍했다.

모델을 구하기 어려워서 자신의 자화상을 그릴 수 밖에 없었던 슬픈 현실, 그러나 그의 '눈빛'을 발견할 수 있었기에 감사해야 하는 사실도. 돈 때문에 화가의 화풍이 바뀔 수도 있고, 영향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이 참 슬프다.


타인에 대한 사랑을 갈구하면서도 사랑 받지 못하고, 어울리지 못한 빈센트의 인생과 주변인물도 나온다.

아버지 같은 존재인 동생 테오 외에도 자신과 가장 닮은 사람이라 여긴 소중한 친구 가셰. 그러나 고독을 즐기는 그와 열정이 넘치는 빈센트의 관계는 오래 가지 못한다.


그리고, 빈센트의 인생에 가장 깊고 큰 영향을 미친 동생 테오.

형에 대한 기대감과 실망감이 공존하면서도 빈센트의 예술성에 대한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다. 

요하나와의 결혼으로 빈센트와의 관계가 멀어지기도 했지만, 빈센트의 대규모 전시회를 준비하다가 평소 앓고 있었던 지병으로 고통스럽게 생을 마감했기에 테오의 인생 또한 빈센트 못지 않게 슬픔을 안겨 주었다 



'빈센트 나의 빈센트'를 읽고 난 후 


빈센트의 삶 전체에서 느껴지는 '외로움' 이란 글자가 가장 크게 와 닿았다. 

사랑 받길 원했으나 사랑받지 못했던 지독한 슬픔과 예술세계에서는 장점이었으나 인간관계에서는 치명적인 단점일 수 밖에 없었던 자유에 대한 갈망, 감정 절제의 미흡함.

그의 그림에서 느낀 '투박함'과 '강렬한 색채'는 그러한 것들의 표현이었을까.


외로움 속에서 인생을 살아갔지만, 세상의 편견과 벽을 향해 그림으로 맞서는 빈센트의 '간절함' 

그것은 우리가 느끼고 알아야 할 또 다른 그의 모습일 듯 하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자신을 감싼 벽에 '간절함'으로 저항하는 한 사람의 이야기와 그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