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니징 - 유니클로는 왜 이 책을 경영바이블로 삼았는가 CEO의 서재 14
헤럴드 제닌 지음, 권오열 옮김 / 센시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니징'에 대한 기대


경영의 달인, 리더십의 대가 GE의 잭 웰치는 많이 들어 보았지만, 이 책의 저자 헤럴드 제닌이란 이름은 생소했다.

그러나, 미국에서 위대한 경영자로 GE의 잭 웰치, 포드의 리 아이어코카와 같은 레벨로 표현한다는 말에 처음 놀랐고,

ITT란 회사에 CEO로 취임하여 58분기 연속 전년대비 수익증가라는 어마무시한 실적을 달성하였다는 대목에서는 할 말이 없었다.


그가 이끌었던 시기가 1960~70년대이기 때문에 지금의 경영환경 과는 다소 차이가 있겠지만, 58분기라 함은 거의 15년이다.

누군가는 15년 동안 기업을 겨우 유지하기에도 힘들었겠지만, 그는 매년 수익을 증가시키며 포춘 500대 기업 최상단에 ITT를 랭크시킨다.

유니클로 회장 야나이 다다시. 그 자신도 시골 옷가게를 매출 20조로 회사로 만든 대단한 기업가인데, 왜 이 책을 경영 바이블로 삼았는지 이해되었다.




'매니징' 에서 기억에 남는 내용과 생각들


우선 눈에 들어오는 부분은 목차였다. 보통의 목차는 그 챕터를 이루는 세부 내용들을 나열하는데, 이 책은 해당 챕터를 요약하는 것으로 목차를 대신한다.

목차만 우선 읽어보아도 전체 흐름과 핵심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었고, 그 상태로 본문을 읽으니 훨씬 이해하기 쉽고 기억에 오래 남았다.



헤럴드 제닌은 기존의 경영이론이 갖는 이상과 현실의 갭을 이야기 하고, 실제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무용지물임을 지적하며 이 책을 시작한다.

참고로, 제닌이 말하는 G이론은 '제닌'의 알파벳 첫 글자이다.


세 문장 경영 강좌로 경영의 핵심을 설명한다.

요약하면,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결정한 다음 곧바로 일에 착수하라'


회사를 경영하다보면 별의 별 이슈가 발생한다. 회사의 규모가 클 수록 그런 이슈는 증가하고, 때로는 기업의 존폐까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문제라도 빨리 발견하고 대응하면 해결이 용이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숨기지 말고 빨리 공유해야 한다.

저자는 위험을 뜻하는 '붉은 깃발' 페이지로 그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일명 '깜짝 사건을 없애라'



숫자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도 좋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재무제표에 적힌 숫자의 크고 작음에 주목할 것이 아니라, 그러한 숫자들 뒤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밝혀내는 것이 비즈니스의 핵심이라 역설한다.


경영자가 가져야 할 여러가지 요소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에서도 애기하는데, 그것은 바로 '마음가짐'이다.

훌륭한 경영자는 목표의식와 헌신으로 스스로에게 만족스러운 답을 찾을 때까지 최선을 다해야 하고,

경영을 하는 사람을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은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느냐 달성하지 못하느냐 하는 점이다.


경영자를 위한 8가지 조언 중 4번째가 기억에 남는다.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스스로 찾아야 한다. 경영자로서 당신은 좋은 질문을 해야 하고, 또 그에 대해 당연히 좋은 답변을 들을 권리가 있다.

질문이 정확할수록 좋은 답변을 얻을 수 있다. 좋은 질문을 던지려면 많은 소소를 통해 사실을 확인해야 하며, 

이때 그 사실은 처음으로 당신의 머릿속에서 하나의 온전한 그림으로 조립되어야 할지 모른다'



'매니징'를 읽고 난 후 


저자는 유독 '경영 = 성과' 를 강조하며, '성과 창출을 위한 목표를 달성하고, 손익계산서에 반영하는 것이 경영이다'라고 말한다.

아울러,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아니라 

목표의식과 헌신이라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스스로에게 만족스러운 성과를 달성하라고 한다. 


요즘 무리한 회사 인수에 경영권 분쟁, 마약투약, 갑질논란 등으로 얼룩진 한국의 일부 경영자들을 보면 너무나 아쉬울 뿐이다. 

기업을 키워 재벌이라고 불리는 위치에 까지 올랐지만 과연 그 과정과 결과가 스스로에게 만족스러운지는 본인만 알 뿐이다.

이 책이 그들에게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다.


ㅇ 가치더블업의 스마일 코멘트는? 경영의 본질과 기업가 정신, 경영자의 마음가짐에 대해 알고 싶은 예비 경영자라면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