킹덤 컴 Kingdom Come - 정식 한국어판 시공그래픽노블
마크 웨이드.알렉스 로스 지음, 김영 옮김 / 시공사(만화)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총평 : DC코믹스를 잘 모른다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진지한 분위기.
(재미-중하, 난도-중상)

KINGDOM COME.
윌 아이즈너 만화산업상, 하베이상 및 최고의 리미티드 시리즈상, 최고의 화가상 등을 휩쓴 대작.
사실주의풍 만화체로 유명한 알렉스 로스와 베테랑 작가 마크 웨이드가 함께 했다.

(줄거리) 슈퍼휴먼(슈퍼히어로들의 후손)이 늘어난 근미래. 슈퍼맨을 비롯한 전세대 영웅들은 은퇴하거나 국지적으로 활동한다. 신세대 슈퍼휴먼들은 책임 없이 힘을 남용하여, 인류를 위기에 빠뜨리는데...
슈퍼맨은 지구의 안전과 질서를 위해 동료들과 함께 활동하기 시작하는데, 배트맨은 슈퍼맨의 방식에 동의하지 않고 오히려 슈퍼맨의 적이었던 렉스 루터와 손을 잡는다. (나무위키에 자세한 줄거리 있음)
독자는 이러한 이야기를 스펙터와 노먼 맥케이 목사와 함께 보게 된다.

크게는 구세대와 신세대 간의 갈등, 가치관 충돌을 다루고 있다.
불필요한 살상을 지양하는 슈퍼맨과 그에 반하는 가치관을 지닌 마곡의 대립에서 마곡이 승리하면서, 슈퍼휴먼(메타휴먼)들이 본격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한다. 이 사건 이후, 다른 슈퍼휴먼들은 자신만의 정의와 사사로운 이익을 위해 난동을 부리면서, 미국이 위기에 빠진다.
불살을 말하는 슈퍼맨. 나 역시도 그를 이해하기 힘들다. 매번 탈출해서 소동을 벌이는 빌런들을 왜 죽이지 않는 걸까? 빌런들이 초래하는 더 큰 피해는 생각하지 않는 걸까? 무슨 논리인지 모르겠다.

이전에 일독한 적이 있어서, 이번에는 책의 주제에 초점을 맞추고 읽어보고자 했지만 쉽지 않았다.
이 만화를 제대로 소화하려면 두 가지를 알아야 한다. 첫 번째는 DC 히어로들, 두 번째는 성경.
많은 히어로들이 등장한다. 새로 등장하는 히어로들도 많다. 슈퍼맨, 원더우먼, 배트맨을 제외한 히어로들의 비중이 크지는 않지만, 알면 알수록 더 즐길 수 있다. 기존의 영웅들의 나이 든 모습을 보는 재미도 있다. 시리즈물이 아닌 단독 만화지만, 초반 설명이 부족하여 DC의 세계관과 인물을 전혀 모른다면 버거울 수도 있는 작품이다.
화자인 노먼 맥케이가 언급하는 성경의 내용 역시 알면 좀 더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주로 계시록을 언급한다.

그림체는 과연 훌륭하다. 알렉스 로스의 그림은 『저스티스 리그』로 접해본 적이 있는데, 사실적인 그림과 구도는 히어로들의 멋짐 또는 빌런들의 강력함을 한껏 높여준다.
이야기는 쉽지 않다. 단순하면서도 결코 단순하지 않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데, 이를 풀어가는 방식 역시 1차원적이지 않다. 슈퍼히어로들 사이의 갈등과 의견 조율이 볼만하다. (슈퍼맨 vs. 배트맨, 슈퍼맨 vs. 원더우먼)
배트맨이 시니컬하게 툭툭 던지는 대사는 독특한 재미를 주기도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