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고 글쓰기 - 서울대 나민애 교수의 몹시 친절한 서평 가이드
나민애 지음 / 서울문화사 / 2020년 3월
평점 :
품절


총평 : 서평 쓰기 입문자용 가이드북. 서평의 목적과 기본 구조부터 각종 조언과 예시까지, 알찬 구성이 유익한 편.
(유익-중상, 난도-하)

서울대학교의 글쓰기 교수의 서평 쓰기 가이드북.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서평과 독후감의 차이를 짚은 후에, 분량과 난이도를 정해서 글쓰기를 시작하라고 말한다. 서평의 길이에 따라 단형/중형/장형을 구분하여, 글의 구조와 글쓰기 팁을 유머러스하고 친절한 문체로 알려준다.

서평은 ‘책에 대한 평가‘, 즉 비평(분석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대상 콘텐츠를 평가하는 작업)의 한 종류이다.
나만의 언어로는, ‘감성‘이라는 베이스 위에, ‘이성‘으로 분석, 판단, 평가하여 쓴 글이 바로 서평이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독후감을 쓰고 서평이라고 읽고 있었던가! (나 포함)

서평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이해한 후에, 글쓰기 교수님의 초보자용 서면 강의가 시작된다.
기본적인 틀과 함께 ‘물고기 잡는 법‘을 차근차근 쉽게 알려준다. 예시 역시 풍부하여, 어떤 서평이 좋은지 아닌지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블로그 서평을 하고 있는 나는, 서평의 틀 잡기와 쓸 거리에 대한 예시에서 큰 도움을 받았다.
지금까지 가볍게 생각하고 있던 서지정보의 필요성도 느꼈다. 인터넷 서점 서평에서는 생략해도 무방하지만, 블로그에는 도서 링크를 따로 달아두지 않는 나이기에 서지정보를 써두는 것이 잠재 독자의 선택의 정확도를 높여줄 것이다.

초보 서평러와 독후감을 쓰고 있던 서평러에게 충분히 도움이 될 입문서이다. 이 책과 함께, 잘 쓴 서평을 찾아보면서 공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나 역시 이 책을 통해, 앞으로의 서평은 점점 달라질 것이라고 감히 예상해 본다.
이 책이 구매한 책이라면 두고두고 보면서 참고하고, 빌린 책이라면 자기만의 방식으로 간단히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