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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ㅣ 스토리콜렉터
미야베 미유키 지음, 김선영 옮김 / 북로드 / 201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롤 플레잉Role-Playing Game. 역할 연기가 부른 비극 이야기.
살인사건이 두 건 일어났다. 그 두 건의 관계성이 밝혀지고, 두 피해자의 관계자들이 용의자로 떠올라 그 속에서 범인을 찾게 된다. 피해자 중 한 명은 바람피는 것이 이미 일상이고 딸과는 냉전 중인 '아버지'로, 그는 인터넷상에서 이상적인 '아버지'를 연기하며 '가족놀이'를 하고 있었다. 그 '가상의 가족'들이 용의선상에 떠오르는데……
"도코로다 씨는 가즈미 양이 어떤 딸이 되기를 바랐을까?"
"저런 딸요. 진정한 나를 찾고 싶다느니, 사랑해달라느니, 이해해달라느니, 자기가 있을 자리가 필요하다느니, 그런소리만 주절대는 딸요. 혼자서는 불안해서 못 견디고, 애타게 매달리는 딸요. 하지만 공교롭게도 저는 그런 겁쟁이가 아니었어요. 저는 그 사람 자식이지만, 그렇다고 그 사람 인생의 장식품이 될 수는 없어요. 그런 건 절대 못 참아요!" - p.158
이 소설을 덮고 떠오르는 키워드는 역시 '가족관계'와 '역할연기'다. 피해자의 가상의 가족 역할을 맡았던 용의자들이 차례차례 등장하고 그들을 취조하는 모습을 피해자의 진짜 가족이 바라본다는 구도는 흥미로웠고, 과연 어떤 결말이 나올까. 약간의 트릭이랄까 속임수가 있다면 있는데… 크게 속았다는 기분보다는 아, 역시- 하는 기분이 강했다. 엄청난 반전으로 흥분한다기보다는 담담하고 수수한 결말. 증거를 찾아 헤매는 현장감보다는, 수사에서 밀고 당기는 경찰과 용의자의 심리적인 갈등. 범인 체포는 퍽 쉽게, 어떻게 보면 싱겁게 끝났다.
어느 쪽이 진실일까. 아까의 '미안해'와 지금 이 말 중. - p.276
모방범과 크로스파이어의 두 형사가 등장한다는 선전문구를 보고 집어들긴 했지만, 두 작품과의 연관성은… 두 작품 중 하나밖에 안 본 입장으로 말할 수 있는 분야는 아니니까. 다만 크로스파이어에 관해 짤막한 언급이 있는데 (치카코가 그 사건에 대해 말하는 것을 다케가미는 처음 들었다 - p.276) 덕분에 크로스파이어를 읽어보고 싶어지긴 했다. :)
창백하게, 부서진
나비의 잔해를 꺼내리라.
그리하여 건네면서 말하리라.
일생을
아이처럼, 쓸쓸하게
이것을 쫓았노라고. - 사이조 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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