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블랙펜 클럽 BLACK PEN CLUB 13
우타노 쇼고 지음, 현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품절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생존자, 1명>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 각각 다른 형태의 밀실에서 벌어지는 우타노 쇼고의 밀실 3부작이다.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에서는 "사건입니다. 살인사건이 일어났습니다."라는 조수의 말에 "그러니까 왜 내가 현장검증을 해야 하냐고. 어느 경찰 어느 경부에서 출동 요청을 했어?"라고 반문하는 세속적 탐정이 등장한다.
명탐정이지만 정의의 사자가 아니라는 가게우라 하야미는 이야기에서 튀어나올 것 같은 진짜 탐정이지만 상식적인 능력이 전혀 없다. 여기까지는 탐정의 특징이려니, 할 수도 있겠지만… 이 탐정, 현장에서는 수수께끼를 풀고 우아하게 퇴장하지만, 현장이 아닌 곳에서는 탐정일의 박한 수입과 여자에 인기없는 것과 활약이 감추어진 것에 대한 불만을 조수에게 쏟아붓는다. 현실에는 소설보다 기기괴괴한 사건이 일어나기도 하지만, 그것을 책을 출판하면 인권침해로 소송을 당하고, 앞장서서 사건을 풀어봤자 공개적으로 말할 수도 없고, 수입이라곤 경찰의 빈궁한 조사협력비뿐. 모든 것을 포기하고 한결같은 도덕성으로 사건을 쫓는 것이 힘들다는 현실적인 면을 생각하면, 나쁜 사람은 아닐 거다. 여하간 탐정이라는 직업이 가질 수 있는 어두운 면을 극단적으로 비추고 있는 캐릭터다.
그리고 그의 저속한 불평을 듣고 있는 탐정소설 애호가, 서술자인 '나' 다케무라 오조라는 저런 특이한 탐정 조수답게 흔히 탐정 조수라고 생각하는 이미지와는 떨어진 그의 생활면을 돌보는 조수로, 가정부나 다름없다. 사건에 대한 그의 태도는 오히려 조수 쪽이 탐정에 더 어울린다고 할 정도인 추리소설 매니아. 이들이 맞닥뜨린 밀실살인사건,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

<생존자, 1명> 신흥 종교의 남녀 네 명이 테러 후 외딴 무인도에 머물게 된다. 고립된 그들 사이에서 흐르는 긴장된 분위기, 한 명씩 죽어가는 사람들, 결과는 <생존자, 1명>. 한 명이 쓰는 수기와 결과를 드러내는 신문기사가 번갈아 등장하는데, 음울한 분위기를 따라 쉼없이 읽어내려가면 드러나는 결과에 반전의 멋을 느낄 수 있다. <그리고 명탐정이 태어났다>가 파격적인 탐정 캐릭터로 흡입해 사건의 반전으로 여운을 남기며 마무리했다면, <생존자, 1명>은 극적인 분위기와 사건의 반전으로 또 다른 묘미를 주고 있다.

<관이라는 이름의 낙원에서>는 솔직히 다소 실망한 작품이다. 앞선 두 작품의 임팩트로 너무 기대를 해 버렸는지, 그렇잖으면 상대적으로 분위기가 덜 자극적이었는지. 평생 추리소설 속의 관을 꿈꾸며 살아온 남자가 완성된 관에 친구들을 초대해 추리극을 연기한다. 세 편의 공통된 소재랄 수 있는 추리소설이 가장 소설적으로 등장하며, 어떤 의미로 전형적이지 않은 반전이 일어난다. 세 작품이 묶여 있다 보니, 단편 자체는 훌륭하지만 세 작품 중에서는 제일 별로라는 느낌을 받았다.

우타노 쇼고의 작품을 읽는 것은 처음이었는데, 클리셰를 잘 조립한 작가라는 느낌. 일단 클로즈드 서클이라는 장소 설정부터가 그랬달 수 있지만; 추리소설을 좋아하고, 여운이 남는 결말을 즐길 수 있다면 추천. 이제 다른 작품도 읽어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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