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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실격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03
다자이 오사무 지음, 김춘미 옮김 / 민음사 / 2004년 5월
평점 :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나는 영화 한편과 소설이 있었다. - 혐오스런 마츠코의 일생. 호밀밭의 파수꾼. === 이 세 작품 속 주인공들은 비슷해 보이면서도 또 서로 다르다.'태어나서 죄송합니다.'라는 문장을 벽위에 쓰고 쓰고 또 쓰는 마츠코, 주위인간들에게 느끼는 가식과 위선에 대해서 속으로는 욕하면서도 막상 그 상황에 부딪히면 자신이 욕했던 사람들처럼 자알~처신하는 콜필드. 하지만 외부와 내적갈등사이에 파여진 깊은 골을 콜필드도 요조를 따라갈 수는 없을 것이다.
또 하나 드는 생각이란 것이 회사생활을 하거나 인간관계를 함에 있어서 그때 그때 얼굴에 호불호를 나타내며 지냈왔던 내 자신이 용감하기는 커녕 똑똑하지 못했구나, 이건 그냥 바보였구나.하는 답답한 한숨이 나오기도 했다.
죽지못해 살아가는 요조가 세상을 살아가기 위해 선택한 방법은 익살가면쓰기였다. 그런 요조는 남들보다 영리했고 눈치가 빨랐으며 또한 자신에게 세상이 갖은 악, 인간들에게 실망했던 부분들을 자신에게 하나도 묻히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히려 강박적 혹은 신경질적으로 인간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나름의 해석을 붙이고 결국은 또 자기잘못이라고 체념해버리는..외곬수여서 그토록 자신을 못살게? 굴수 있었던거같다.
세상과 인간에 대해 반복되는 실망과 자기 자신을 책망하는 이런 요조의 행동은 자신의 결백을 세상과 인간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증명하고자 했기 때문에 그 자신이 받은 댓가로써 당연한 귀결일수도 ... 있지 않을가 생각이 든다. 요조는 삼박자를 다 갖추었다. 누구보다도 영리했고. 선과 악을 구별하고 또 익살을 통해 세상을 살아가지만 그 연극 뒤의 요조는 세상에서 제일 불쌍하고 외롭게도 이 세계에 혼자 스스로 맞선것이다. 그러니 결국 그 하얗고 결백한 요조은 결국에는 쓰고 또 쓴 종이처럼 너덜거릴수 밖에 없는것이다.
그 세계는 인간이라는 나약한 존재가 대치할 수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이 우리를 품도록 받아들이던지 아니면 그 속으로 뛰어들어가던지 우리 앞에 대면시켜놓을 수 있는 세계가 아닌것이였다. 이 무력한 싸움을 요조는 불행히도 어린 소년일때부터 시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그의 삶의 일부분이였기 때문에 쉽게 변하지 않았던 것이고 나이가 들면서 세상과 인간들이 갖는 추악함은 점점 더 심해져 요조는 자신이 만든 덫에 빠져 헤어나오려고 발버둥칠수록 더욱 깊에 빠져들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