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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헌의 프랑스 미술관 순례
이주헌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독서를 하다가 잠시 집중이 안되기에 미술관련쪽 서재를 이리저리 보는데 '로댕'이라고 쓰인 책 두권이 서로에게 비스듬히 기대어 있었다. 계속되는 활자에 눈도 지쳤는지 ... 로댕 조각이 실린 도판이라고 볼까. 집어들어 드르륵 넘겨보는데.. 며칠 전 읽는 근현대사 광주항쟁보다는 아니지만 정말 턱이 쩌억 벌었졌다.
워낙에 내가 알아봐주지 않아도 대단한 로댕. 당시 초등학교 다닐때 정문 앞에 있는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
고개를 숙이고 불편하게 앉아있는 그 아저씨- 자신의 가슴쪽을 향한 눈때문에 또 그때문에 드려진 그늘 진 눈은 초등생인 내가 정확하게 표현할 수는 없었지만 --참 어두웠다--는 기억과 느낌은 아직 까지도 잊혀지지 않는다.
그리고 서양미술에 관심을 조금씩 쏟으면서 섭렵하게 된 몇 권의 책들이 있었다. 아무것도 모르는 나에게 그런 책들은 정말 한~참 갈증상태에 있는 나에게 시원한 청강음료같은 아니 차라리 한 잔의 물의 느낌이였다. 그림보고 해석읽고, 해석보고 그림읽고... 마치 선생님이 내 준 문제에 답이라도 확인하는 것처럼..
좀 더 작품을 감상하려는 내 노력은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고 저자들의 답안지에 급급해했던거 같다. 그래서 정작 파리와 런던에 여행가서 내 눈앞에 던져진 작품들을 봤을때 기분이란, 멍~그 답안지의 내용들도 이미 사라지고 없었다.
오늘 로댕의 도판을 넘기던 난 어느 날 벼락맞은 소녀처럼.. 그의 조각들은 환상적이였다. 도판옆에 열심히 설명되어진 답안지는 읽히지도, 들어오지도 않았다. 조각자체만으로 내 오감은 스스로 느끼고 내게 말하고 있었다.
* 로댕에 관한 부분, 특히 칼레의 시민들은 작품의 배경이 된 역사적 사실부분도 흥미로웠고 조각상 하나하나를 유심히 관찰하며 쓴 저자의 감상도 좋았다. 하지만 다른 박물관의 다른 작품과 화가들에 대한 저자의 의견과 느낌들은 좀 넘쳐난다는 느낌이다. 크래커에 알맞게 올려진 필라델피아 치즈가.. 아닌 정말 한번 수저로 크게 덕지 바른 느낌??
책 속에 반복되어 지는 어구- 프랑스 국민의 예술성에 대한 작가의 동경이나 칭찬이 듣기에 거북했다.
여행하면서 느꼈던 사소한 여행담과 전에는 몰랐던 화가들의 사생활이야기들은 그 느끼한 크래커에 살짝 얹혀져 불안매달린 앵두처럼, 한번에 덥석. 크래커까지 한 잎에 .. 넣어 버리는 게 만드는 걸까.
저자의 넘치는 감정에 전의 나였음에 그것에 동참해야 한다는 강박에 내 딴에 안간힘을 썼다면 이제부터는 아니 오늘은 오바다.라고 말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