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인생을 살고 싶은가 - 성취 중독에서 지속 가능한 행복으로 가는 인생 경영 전략 20
야마구치 슈 지음, 박세미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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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이제 자기관리, 자기계발이라는 말은 일상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가 되었다. 실제로 어떤 형태로든 자기계발을 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볼 수 있다. 기술이 발전하고 다양하게 변할 때 시대가 요구하는 것들이 달라지면서 사람들은 거기에 적응하기 위해, 또는 미리 예상하여 준비를 해야 한다. 세상이 달라지지 않고 경쟁이 없다면 자기관리가 필요할까?


필자는 일본을 대표하는 경영전략 컨설턴트로 본인이 현업에서 배운 다양한 경영이론 및 전략들을 기업체 적용에서 벗어나 개인으로까지 확장하려는 노력을 한다.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규범이 통하지 않는 아노미의 시대, 즉 규범이 해체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어디에도 의지하거나 휘둘리지 않는 온전한 자기결정권이다. 스스로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함으로써 자신의 인생을 개척할 줄 알아야 한다.


인생은 우리가 마음먹은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항상 변수들이 발생하고 생각하지 못한 방향으로 흐르기 마련이다. 그래서 필자는 인생을 가장 고통스러우면서도 재미있는 프로젝트라고 말한다. 그렇게 경영학을 통해 배운 전략을 개인의 인생에 적용하고 다양한 사례를 통해 그 근거를 제시한다. 총 20가지의 경영전략에 따른 인생 경영 전략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지금까지 살아온 인생을 돌아보고, 현 시점을 기준으로 자신만의 인생 경영 전략을 세워보자. 즉 라이프 매니지먼트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계획을 아무리 철저하게 세워도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되기도 하고, 때로는 관리와 통제조차 불가능한 상황이 오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는 나아가고자 하는 인생의 방향이 있기 때문에 궤도에서 벗어난 것들을 지속적으로 궤도로 옮기는 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




마케팅 이론 중에 '생애 주기 곡선'이 있다. 생애 주기 곡선은 기업이나 제품, 서비스가 시장에서 어떤 단계를 거쳐 성장하고 쇠퇴하는지를 보여주는 개념이다. 보통 도입기에서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를 거치고, 마침내 쇠퇴기를 지나는 과정으로 설명된다. 인간의 인생에도 사계절이 있다.


30세 전후까지는 인생의 봄으로 생애 주기 곡선에서 도입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키워드는 '도전'으로 다양한 일에 열정적으로 도전하고 자기의 능력을 발견하는 단계로 기꺼이 실패하는 경험을 늘리는 구간이다. 이후 50세 전후까지는 인생의 여름으로 봄에 도전한 주제를 깊이 있게 파고들어 '축적'하는 단계이다. 다양한 인적자본과 사회자본의 축적을 통해 인생의 가을과 겨울을 준비하는 자양분을 만든다.


아직 인생의 여름을 겪고 있는 나에게 있어 제대로된 도입기와 성장기를 거치지 못했다. 아직 50세를 넘지 않았지만 5년 이내에 성장의 경험을 축적해야 하는 시간이라 조급해진다. 인생의 후반전을 통해 삶을 확장하고 나눔을 실천할 수 있는 시기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나이와 상관없이 나는 도입기에 머물러 있다고 생각한다. 다행히 늦게 피는 꽃도 있는 것처럼 다른 사람보다 더디게 도입기를 지나고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성장에는 기간의 제한도, 알맞은 때도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가 제시하는 전략은 인생의 전반을 돌아볼 때 표준적인 기준일 뿐, 개인마다 자신의 능력과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외에도 캐즘, 포지셔닝, 블루오션 전략, 절대 우위의 전략, 벤치마킹, 서번트 리더십 등 누구나 알고 있는 경영전략을 인생에 어떻게 적용하고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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