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엑셀 파워 쿼리 - 방대한 실무 데이터를 자유자재로 다루는 강력한 파워 쿼리 기능을 한 권으로! 일잘러의 무기가 되는 엑셀
최준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나는 2006년부터 보험영업 관련된 마케팅에 엑셀을 많이 활용해 왔다. 주로 영업관련 데이터를 분석하고 출력하는 일이다. 약 500명에 가까운 영업인들의 실적을 매일 업데이트하는 일이었다. 물론 지금은 30~50명 정도의 일을 분석하지만 하는 일은 동일하다. 업적, 소득, 활동추이 분석 등 다양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엑셀은 데이터 분석을 위해 데이터 구조를 구분한다. 문자와 숫자의 구분, 병합될 셀 값, 잘못된 표 데이터 등으로 데이터 분석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엑셀 함수를 통해서 최대한 필요한 형태로 수정을 하지만 시간이 걸리거나 변환 자체가 불가할 때도 있다. 현장에서 이런 애로사항을 겪다가 알게 된 것이 바로 엑셀에서 제공하는 '파워 쿼리'이다.


잘못 관리된 표를 엑셀이 인식할 수 있는 정상적인 표로 재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함수와 달리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이 책은 파워 쿼리를 중심으로 엑셀의 데이터 분석을 좀더 쉽도록 데이터 구조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실무 기술들을 알려준다.


데이터를 다루는 실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채우기, 값 바꾸기, 데이터 형식 변환, 데이터 정렬, 필터, 열 제거와 열 선택, 열분할, 중복된 항목 제거 등 8가지 기본 기능을 통해 파워 쿼리의 기본을 익힐 수 있도록 안내한다.


다음으로 열 피벗 해제, 그룹화, 피벗 열, 사용자 지정 열 등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4가지 실전 기능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 단일 쿼리를 넘어 여러 쿼리를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는 병합, 추가, 폴더에서의 3가지 핵심기능을 통해 심화학습을 할 수 있다.




그림처럼 병합된 셀이 포함된 표를 이용해서 데이터 분석을 할 때 다양한 에러를 만나게 된다. 이럴 때는 파워 쿼리 편집기를 통해 변환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변환 탭의 열-그룹-채우기를 통해 각 셀의 값들을 엑셀로 분석 가능한 데이터로 변환하게 된다. 기존의 피벗 테이블로 작업을 할 수도 있지만 파워 쿼리에 익숙해지면 좀더 수월해질 듯 하다.


또한 엑셀 작업을 하다보면 '채우기' 기능이 동작하지 않을 때가 있다. 이럴 때는 파워 쿼리의 '값 바꾸기' 기능을 활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해결된다. 엑셀은 빈 셀과 빈 문자가 들어 있는 셀을 동일하게 처리하지만 파워 쿼리는 빈 셀은은 null로,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빈 문자가 저장된 셀은 빈 칸으로 표시한다.


이 책은 엑셀의 고급 기능 중 하나인 파워 쿼리를 익숙하게 활용하여 현장에서 시간을 절약하고, 데이터 분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따라서 초보자에게는 맞지 않고, 중급자 이상의 사용자에게만 유용할 듯 하다.


필자는 엑셀 분야의 유명한 전문가로 네이버 카페와 유튜브를 통해 엑셀 파워 쿼리의 숙달을 돕는다. 책을 참조하고 카페와 유튜브의 자료를 통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