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탑보카 Top Voca 2 : 전치사 & 콜로케이션
김정호 지음 / 바른영어사(주) / 2024년 7월
평점 :
영어는 한글과 달라도 많이 다르다. 우선 어순부터 반대라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추가로 영어는 한글보다 관용구를 많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한글을 그대로 번역하면 영어로 말이 안 통하는 사태가 많이 발생한다. 이는 바로 영어가 가진 다양한 문화적인 배경이 녹아있는 관용구 때문이다. 이는 보통 콜로케이션이라 부른다.
영어는 의미 단위가 뭉쳐서 같이 움직이는 것들이 많다. 특히 전치사와 같이 붙어다니는 콜로케이션은 별도로 공부하지 않으면 이해하기도 어렵고, 알아듣기도 어렵다. 탑보카에서 자주 사용하는 전치사 콜로케이션 58개를 엄선해서 뜻, 예시 등을 충실하게 설명한다.
자주 함께 사용되어 자연스럽게 의미 표현을 하는 특정 단어들이 결합하는 것을 콜로케이션이라 하고 특정 동사와 잘 결합하는 단어, 특정 전치사와 잘 결합하는 단어들이 있다. 그래도 한글을 그대로 번역해서 영어를 하면 외국인들이 알아듣지 못하는 사태가 발생하는 것이다. 콜로케이션은 독해뿐 아니라 영작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전치사를 기준으로 자주 사용되는 동사구, idiom 등 다양한 콜로케이션을 소개한다. 문법만을 위한 영어가 아니라 실제 일상 영어에서 자주 사용하는 콜로케이션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영작 연습에 집중하여 한국어-영어 순으로 배치하여 먼저 필요한 콜로케이션을 예상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책의 구성은 알파벳 순으로 전치사를 소개하고 각 전치사 단어에는 본문에서 소개할 용법을 먼저 소개한다. 한글로 소개된 용법에 따라 콜로케이션을 한국어와 영어로 설명하고, 각 용법을 한국어 예문과 영어 번역 순으로 보여준다. 전치사와 연결된 콜로케이션은 녹색으로 표현되며, 각 콜로케이션 중에서 동사가 결합된 경우에는 해당 동사를 파란색으로 표현한다.
예문에 녹색 형광펜으로 표시된 경우는 전치사 뒤에 오는 명사절을 나타내며, 회색 표시로 된 부분은 상호 교체가 가능함을 나타낸다. 즉 전치사 뒤에 하나의 단어가 아닌 구나 명사절이 올 수 있음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관사나 다른 전치사로 대체될 수 있는 부분은 별도 표시를 통해 어휘 확장성을 강조한다.
예를 들어, after라는 단어는 7가지 용법이 있다. '기본적으로 시간상 나중에'를 뜻하지만 연속적인 상황을 나타낼 때, 순서나 위치상으로 뒤로 밀릴 때, 어떤 목적을 추구할 때, 관심이나 관련성을 나타낼 때, 어떤 결과에 대한 양보나 인과관계를 보여줄 때, 모방을 보여줄 때 등으로 쓰인다.
단어 하나만으로 공부할 때는 제한적인 용법이 콜로케이션으로 공부할 때는 어휘량이 풍부해짐을 느낀다. 단어들이 같이 어울릴 때는 영어의 독특한 배경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 문화를 이해하지 않고 영어 공부를 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영어를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 콜로케이션을 공부하는 것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인이 어려워하는 전치사와 콜로케이션은 더욱 공부가 필요하다.
*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