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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딩 투자 완전 정복 - 높은 시세 차익과 공실율 제로, 임대 고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빌딩 브랜딩 전략서
조해리 지음 / 라온북 / 2024년 4월
평점 :

부동산의 가치는 보통 입지에 따라 결정된다. 입지 중에서도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이 교통과 학군이라 생각한다. 부동산 투자는 대부분 이런 생각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빌딩 투자에는 또 다른 가치 상승 요인이 있다. 필자는 가족 대부분이 부동산업에 종사하는 집안에 태어나 일찍부터 부동산에 눈을 떴다고 한다.
필자가 가지고 있는 빌딩 투자의 전략은 입지를 능가한다. 예전에는 대로변이면 무조건 가치가 생겨났다. 하지만 지금은 이면도로에 있어도 충분히 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입지의 제약을 극복하고 특별한 가치를 가진 공간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필자의 핵심 노하우이다.
부동산, 그 중에서도 빌딩 투자는 이제 더 이상 입지 좋은 곳을 골라 투자하고 기다리는 전략으로는 미래가 없다. 입지가 좋으면 금상첨화이지만 입지가 좋지 않다고 하더라도 공간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빌딩을 만드는 방법, 빌딩 자체가 브랜드가 되는 방법 등을 알아야 한다. 변하는 소비자의 트렌드에 맞춰 빌딩 투자의 전략도 변한다.
필자는 인재와 고객을 기다리는 빌딩이 아니라 스스로 끌어당기는 마법을 부리는 빌딩을 만들어낸다. 임차인을 매혹시킬 수 있는 공간을 기획하고 디자인한다. 잘 만들어진 빌딩에 브랜드 네이밍을 입히면 사람들이 몰리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
사람들은 입지보다 스토리에 끌리는 경향이 있다. 엔터테인먼트 요소와 콘셉트가 명확한 전략을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물론 이런 요소들은 하나의 스토리라인을 통해 고객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어야 한다. 스토리와 SNS 전략을 통해 빌딩을 핫 플레이스로 만드는 전략을 공개한다.
필자는 빌딩의 경쟁력을 임차인을 통해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먹자골목 상권의 건물을 보고 있다면, 1층 대부분을 주차장으로 쓰고 있는 건물은 바람직하지 않다. 1층이 수익이 가장 잘 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반면 관공서가 많은 곳은 사무실이 잘되는 곳이라 볼 수 있다. 이런 지역은 1층에 주차장이 잘 확보된 곳이 좋다. 오히려 1층에 식당이 있다면 건물 전체로 큰 도움이 되지 않거나 다른 임차인에게 불편을 줄 확률이 높아진다고 한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빌딩 브랜딩이 잘 된 곳으로 벌꿀을 파는 안상규 건물을 꼽는다. 매우 좁고 길다란 부지를 벌집 모양으로 가득 채워놓아 건물 자체가 벌꿀 브랜드를 잘 보여주기 때문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최악의 부지로 볼 수 있으나 이렇게 브랜딩을 멋지게 구현하면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받게 되는 것이다.
건물은 입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하지만 입지가 전부는 아니다. 건물이라는 공간이 어떤 콘텐츠와 어떤 스토리를 담느냐에 따라 부동산이 갖는 가치의 차이는 엄청나게 달라진다. 따라서 부동산의 가치를 끌어올릴 수 있는 구체적인 기획, 디자인, 콘텐츠가 있어야 한다. 이 책은 빌딩 브랜딩을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