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나 브랜딩
조연심 지음 / 힘찬북스(HCbooks)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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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관련 개념 중에서 브랜딩만큼 정의하기 힘든 단어도 없다. 명확한 정의가 불가하다. 내가 나름대로 생각해보면 제품은 단어, 이미지, 기능 등을 말하면 바로 떠오를 수 있는 것이 브랜딩인 것 같다. 쉽게 말하면 제품의 정체성인 것이다. 제품 등에만 사용되던 브랜딩이 이제는 사람에게 적용하는 시대가 되었다.



사람을 브랜딩하는 것을 퍼스널 브랜딩이라 한다. 퍼스널 브랜딩은 한 사람의 정체성을 설명해 준다. 그래서 지식창업에서 퍼스널 브랜딩은 늘 중요한 역할을 한다.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한 사람은 거의 예외없이 지식창업에 성공하는 것 같다. 어떤 콘텐츠든 자신을 특화할 필요가 있다.



특정 주제를 정해 100개 이상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은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이다. 일단 블로그를 개설하고 하루에 1개의 글을 포스팅하는 것부터 시작이라고 강조한다. 꾸준히 글을 쓰다보면 콘텐츠의 질이 좋아지고 해당 분야의 고수로 자리잡는 계기가 된다.



이 책은 퍼스널 브랜딩의 교과서같은 책이다. 퍼스널 브랜딩의 필요, 쓸모, 의미, 정의, 과정, 기술 등을 폭넓게 다룬다. 퍼스널 브랜딩에 관해서는 이 책 한 권이면 어느 정도 체계를 잡을 수 있을 정도이다.





퍼스널 브랜딩의 전문가로서 필자가 강조하는 퍼스널 브랜딩의 핵심 3가지는 업의 본질, 브랜드 미션, 브랜드 비전이다. 퍼스널 브랜딩을 잘 모르는 내게는 어려운 개념들이다. 퍼스널 브랜딩을 제대로 배우기 위해 반드시 정의해야 하는 개념들이다.



브랜딩의 시작은 업의 본질을 정의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직업적으로 나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나는 고객들에게 무엇을 제공하는지를 아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취미활동이 아니라 직업적으로 고객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아야 한다.



나는 보험조직을 관리하는 관리자이다. 보험설계사들에게 상품을 강의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업적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나의 본질이다. 나의 고객은 보험설계사들이고 나는 설계사들에게 최고의 강의, 최고의 동행 등을 제공해야 한다.



다음은 브랜드 비전이다. 내가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은 고객들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어떤 불편을 해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평소 사소하게 넘겼던 문제들을 돌이켜 보면서 찾아보면 의외로 많은 것들에서 비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미션을 공개해야 한다. 비전을 성취하기 위해 무슨 일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바로 미션이다. 브랜드 비전을 통해 파악한 고객의 문제들을 구체적으로 언제까지, 무엇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는 보험 관리자로서 설계사들이 고객 발굴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정확한 상품 지식을 원한다. 그들은 힘든 영업 중에 정서적인 터치를 원한다. 나는 그들을 위해 매일 꺼리가 되는 상품 자료를 제공하고, 그들이 나처럼 설명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결국 업의 본질은 내가 누구인지 정의하는 것이고, 브랜드 비전은 무엇을 줄 것인지 혜택을 약속하고, 브랜드 미션은 비전을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어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평소 생각해보지 않았던 브랜딩을 필자의 개념대로 따라가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힌다. 퍼스널 브랜딩을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좋은 책이라 생각한다.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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