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적 리더 - 구성원과 조직을 키우는
김한솔 지음 / 책세상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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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리더다. 아마도 사회에서 어떤 형식으로든 리더가 아닌 사람은 없다. 한 가정의 엄마와 아빠도 가정을 대표하는 리더다. 각자가 속한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들의 자질이 있다. 필자는 조직갈등 분야의 전문가로 리더가 필요한 조직과 리더를 회피하는 직원들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고민해왔다.



리더는 조직문화를 전파하고, 구성원의 업무를 조절하고, 구성원들의 성장을 도와야 한다. 대부분 리더는 조직과 구성원들을 위해 자신의 것을 희생해야 한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필자는 리더가 스스로를 챙기는 이기심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나를 위해 구성원들에게 피해를 주라는 말이 아니다.



조직문화, 구성원의 업무, 구성원 개인들의 성장을 결국은 리더 자신을 위해 선택하라는 말이다. 리더가 조직을 더 잘 이끌어가기 위해, 구성원들의 성과가 잘 나오도록 하기 위해 리더십 스킬을 쓰라는 것이다. 결국 구성원들을 위해 내가 희생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리더가 노력한 혜택이 리더에게 다 돌아오도록 하는 것이 이기적 리더십이다.



특히 리더들이 가장 많이 고민하는 관계, 업무 성과, 마음 관리에 대한 조언을 제공한다. 이 책의 강점은 내용들 중간에 있는 '미디어로 배우는 리더십' 섹션이다. 우리가 본 적이 있는 영화, 드라마 등 미디어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리더십 기술 한 꼭지씩을 선물한다.





아마도 관계 관리에서 가장 힘든 부분이 갈등일 것이다. 구성원들 간의 갈등, 리더와 구성원 간의 갈등 등이 대표적이다. 많은 리더들이 갈등 상황을 외면하거나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갈등 상황을 해결하지 않고, 원하는 성과를 이루는 것은 불가능하다.



필자는 갈등 상황을 해결해 조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 리더의 역할이고 책임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구성원들에게 얼마나 신뢰를 얻고, 그들이 스스로 문제에 참여해 해결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갈등 상황에서 판사처럼 정답을 주고 싶더라도 참아야 한다. 그들의 말을 들어주면서 스스로 답을 찾아낼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나는 문제 상황을 피하지 않는다. 다만 그들을 갈등 상황에 참여시켜서 스스로 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지 못했다. 필자가 말한 것처럼 그들에게 내가 원하는 바람직한 답을 던지기에 바빴던 것은 아닌지 반성해본다. 그들이 스스로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해 보인다.





나는 업무 생산성에 관심이 많다. 그래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과 툴들을 찾아 다닌다. 그러다 알게 된 것이 '안 해도 되는 일' 찾기다. 필자도 이 부분을 강조한다. 일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안 해도 될 일' 없애기라고 말한다.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보면 일에 집중하는 시간보다 낭비하는 자투리 시간이 많다. '할 일 리스트'를 만들다보면 그 외에 하는 일들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서인지 더 시간을 낭비하는 것 같다. 즉 해야할 일 외에는 모두 쓸데없는 일을 하며 보낸다. 하지만 '하지 않아야 되는 일'을 찾으면 그 외에는 온통 할 일이 되지 않을까?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업무가 진짜 필요한 것인지 체크할 수 있는 툴이 있다. '카노모델'을 업무 분석에 적용하면 '고객 가치'를 중심으로 검토할 수 있다. 카노모델에서 역효과 업무와 무관심 업무를 의도적으로 하지 않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렇게 확보된 시간은 필수 업무나 만족 업무를 위해 사용한다.



이 책은 대부분의 리더십 책처럼 이론만 늘어놓지 않는다. 실제 인사관련 업무를 오랫동안 하면서 발견한 내용들을 토대로 '이기적 리더십'을 논한다. 그러나 이기적 리더십은 결국 협업 리더십이고 이타적 리더십이 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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