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시작의 습관 - 하루 한 번, 변화를 만드는 12주 습관 일기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시리즈
헤이든 핀치 지음, 이은정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어떤 일을 시작할 때 바로 실행하기보다 사전 조사를 하고 준비 작업을 하는 편이다. 스스로 완벽한 성격이라 자부하지만 계획하고 고민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실행력도 약해지는 경험을 했다. 스스로 완벽주의자라고 생각하지만 미루는 일이 많아지고, 시작한 일들도 완벽하게 마무리 짓는 경우가 많지 않았다.



스스로 완벽하기 위해 철저히 준비하는 것이 오히려 실행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게 된지 얼마되지 않았다. 성공한 사람들은 완벽해지려고 하지 말고 일단 일을 시작하고 완료하려고 노력하라고 한다. 결국 어느 누구도 완벽하게 일을 마무리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시작의 습관>은 완벽을 핑계로 스스로 게을러지는 나같은 사람들을 위한 인생 지침서와 같다. 변화를 갈구하지만 행동을 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행동을 해야 의미있는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필자는 자기의 행동을 기록하고 관찰하는 것이야말로 변화를 만드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누구나 습관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누구에게나 좋은 습관을 형성하는 것이 힘들다. 반면 나쁜 습관은 금방 생기고 없애는 것이 힘들다. 필자는 이런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형성하는 요소를 분석하여 '습관 일기'를 통해 도움을 준다. 습관 일기는 12주로 이루어져 있으며 매일의 작은 노력으로 습관의 변화를 도와준다.





필자는 습관은 계기(trigger), 행동(behavior), 보상(reward)의 3단계를 거쳐 형성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고 한다. 계기는 어떤 대상일수도 있고, 외부 자극이나 내부 자극일 수도 있다. 이런 신호는 다음 행동을 유발하고, 여기에는 '하는' 행동과 '하지 않는' 행동도 포함된다. 실제로 하지 않아야 하는 행동이 더 중요한 경우가 많은 것 같다.



습관 형성으로 인한 보상은 내적인 보상과 외적인 보상을 아우른다. 우리가 하는 행동들은 이런 과정을 거쳐 습관으로 형성되고 이는 우리의 삶을 변화시킨다. 결국 습관을 만드는 문제는 습관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삶의 문제로 귀결되는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다. 좋은 습관은 만들기 힘들고 나쁜 습관은 만들기 쉽다. 좋은 습관은 나의 가치관과 일치하거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도와주지만, 나쁜 습관은 이를 방해한다. 따라서 좋은 습관은 만들고, 나쁜 습관을 없애는 노력이 필요하다.





절대 의지만으로는 습관을 바꿀 수 없다. 필자는 이를 위해 습관 일기를 추천한다. 그 첫 단계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목표에 따라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건강한 습관을 만들어 성공한 삶을 위해 습관 일기를 써보자.



습관 일기는 하루 일기, 주간 일기, 4주차 점검 일기로 이루어져 있다. 각 단계별로 습관을 형성해 가는 과정을 관찰하고 추적하면서 평가할 수 있고, 조정도 가능하다. 4주 습관 점검 차트를 통해서는 핵심이 되는 3가지 습관을 추적할 수 있다.



습관 형성을 위해서는 21일이 걸린다는 말이 있다. 실제로 내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한 가지 습관 형성을 위해서 21일은 너무 짧은 기간이다. 필자가 12주를 추천하는 이유다. 최소 12주의 기간이 있어야 습관을 파악하고 추적하면서 행동으로 자동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전반에 습관에 관한 이론적인 내용이 들어 있고, 후반부는 습관 일기 양식이 들어 있다. 필자가 제안하는 총 12주의 기간동안 다이어리 형식으로 들어 있어, 습관 공부와 더불어 바로 실천할 수 있다. 나같은 완벽하다고 생각하는 게으른 사람에게 제격이다. 지금부터 내 습관을 파악하고 좋은 습관을 위해 습관 일기를 시작할 때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