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공부 뇌 - 평범한 뇌도 탁월하게 만드는 두뇌 개조 프로젝트
이케가야 유지 지음, 하현성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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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를 잘하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소망이자 학생들의 소망일 것이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뇌를 최적의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교육에 매달린다. 마치 질병에 걸린 환자를 보이는 증상으로만 치료하고,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않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필자가 말하는 <최적의 공부 뇌>는 병을 잘 치료하기 위해서 질병의 원인을 찾듯이,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공부를 잘할 수 있는 뇌의 상태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즉 뇌는 타고난 것이라기보다는 후천적인 노력을 통해 탁월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얼마나 희망적인 말인가?



최적의 뇌를 만들기 위해서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것은 '기억의 정체'이다. 기억에는 단기기억과 장기기억이 있는데, 공부를 잘하는 뇌와 관련된 것은 바로 '장기기억'이다. 장기기억은 '단기기억'을 어떻게 호라용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한다. 그리고 그 첫번째 실마리는 바로 '해마'이다.





장기기억을 보관하는 장소는 대뇌 피질이다. 하지만 대뇌 피질의 저장소는 한계가 있어서 필요한 정보만 저장하게 된다. 그리고 정보의 필요성을 판단하는 것이 '해마'라는 부위이다. 따라서 해마를 속여 대뇌피질로 지식을 보내는 것이 핵심이다.



해마에게 필요한 정보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성실하고 꾸준하게 반복하는 것이 정답이다. 해마는 반복적으로 들어온 정보를 필요한 정보라고 인식한다. 공부한 내용을 계속 잊어버려도 다시 외우는 과정을 계속 반복하는 것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다.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뇌의 망각 속도는 사람마다 모두 비슷하다고 한다. 뇌가 소화할 수 있는 양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철저하게 복습의 법칙을 지켜야 한다. 망각 곡선에 따라 망각의 주기에 맞춰 복습을 하면 시험 날까지도 기억할 수 있는 기억이 된다.



필자는 시험날가지 기억하는 공부 뇌를 만들기 위해 3가지 복습의 원칙을 제안한다. 먼저 한 달 안에 복습한다. 이는 복습의 타이밍을 알려주는 팁이다. 잠재적 기억의 보존 기간은 한 달이라고 한다. 따라서 반드시 한 달 이내에 복습을 해줘야 한다.



두 번째 법칙은 반드시 같은 내용으로 복습함으로써 기억의 간섭을 피하라는 것이다. 즉 여러 가지 참고서를 한 번씩 보는 것보다 한 권의 참고서로 여러 번 복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말이다. 학교 다닐 때 응용력을 높인다고 여러 권의 책을 한 번만 봤었던 기억이 난다. 이래서 효율이 안 올랐던건가?



복습의 마지막 법칙은 입력보다 출력에 신경써야 한다는 것이다. 뇌는 입력보다 출력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반드시 배운 내용은 출력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즉 학습과 확인 시험의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학교 다닐 때 '삼당사락'이라는 말이 있었다. 하루 3시간 자고 공부하면 합격, 4시간 자고 공부하면 불합격된다는 말이다. 하지만 뇌과학적 입장에서 전혀 근거가 없는 말이다. 오히려 뇌과학 측면에서는 잠을 잘 자야 기억력도 좋아진다.



뇌는 수면 중에 낮에 배운 내용들을 기억을 정리한다. 낮에 해결되지 않던 문제도 자고 일어나면 갑자기 풀리는 경험을 하기도 한다. 특히 수면 직전은 기억력을 높이기 위한 최적의 시간대이므로 잘 활용하여야 한다. 자기 직전과 기상 직후에는 반드시 전날 배운 내용을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책의 마케팅 문구처럼 '대치동 학부모들이 직접 번역해 돌려볼'만한 책이다. 학부모들은 뇌과학적 측면에서 공부법을 배워본 적이 거의 없을 것이기 때문에 이 책은 혁신적인 공부법을 다룬 책으로 여겨질 듯 하다. 내가 학교 다닐 때 이 책을 읽었다면 좀더 수월하게 공부할 수 있지 않았을까?




* 컬처블룸을 통해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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