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추월자 - 경쟁 없이 빠르게 팔리는 패스트 마케팅 7단계 공략집
문민석 지음 / 라이온북스 / 2023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사업을 하면서 중요한 부분이 정말 많겠지만 다른 부분보다 1점이라도 더 중요한 것이 바로 마케팅이다. 사업이 망하지 않고 지속되려면 제품도 잘 만들어야 하고, 직원 관리도 잘해야 하고, 비용도 잘 줄여야 한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이 내가 만든 제품이 잘 팔려야 가능하다.



지금은 아이나 어른이나 할 것 없이 모두 들고 다니는 것이 스마트폰이다. 하루 종일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 또한 스마트폰이다.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항상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다. 그래서 인터넷 마케팅이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마케팅 관련 서적에서 자신만의 노하우라고 말한다. 그러나 막상 읽어보면 대부분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거나 이론에 불과해서 실망한 적이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실전서다. 본인이 직접 블로그, 카페, 유튜브 등을 연결해서 효과를 내고 있는 찐마케팅을 다룬다.



저자는 이를 패스트 마케팅이라 부른다. 그리고 기존의 사람들이 집중하는 상위 20%가 아니라 하위 80%에 집중하는 마케팅을 강조한다. 파레토의 법칙에 대한 역발상이다. 하위 80%의 고객을 내 팬으로 만드는 과정을 가설-검증-확장의 논리에 따라 명쾌하게 풀어낸다.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고민할 때 하는 공통적인 실수가 있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진출해서 경쟁하고 있는 레드오션을 피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미 성공한 기업가들은 블루오션보다 레드오션에 기회가 있다고 말한다. 얼핏 이해할 수 없는 말이다.



어떤 제품이나 산업이 레드오션이라고 하는 것은 그만큼 수요가 보장된다는 말이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 영어, 자기계발 등은 이미 많은 경쟁자들이 있다.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다. 저자가 말하는 하위 80%는 이런 레드오션에 있는 고객을 말한다.



상위 20%의 고객은 우리가 공략하기에 버거운 대상이다. 이미 성공을 거둔 경쟁자들이 상대하는 고객이라는 말이다. 우리는 그들이 주목하지 않는 하위 80%의 고객을 교육하고 잘 안내해서 성공을 이룰 수 있다.



누구에게 무엇을 팔 것인가? 창업의 시작을 알리는 질문이다. 누구에게 무엇을 팔지를 결정하면 다양한 가설을 세워서 테스트를 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케팅 기법이 바로 페이스북 마케팅이다.



페이스북을 통해 고객을 모으고, 픽셀 코드를 통해 그 고객들의 행동을 추적한다. 나의 고객이 되는 사람과 고객이 되지 않는 사람을 따로 분류하고 각각의 패턴에 맞는 마케팅을 한다. AB 테스트, 리마케팅을 통해 기존 고객은 충성 고객으로 만들고, 잠재고객은 끊임없이 터치하여 고객으로 만든다.



고객을 모으면 다양한 마케팅 방법을 통해 마케팅 자동화를 이루어야 한다. 한국에서는 블로그를 통한 마케팅이 절대적이다.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그리고 유튜브를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빠르게 돈을 벌 수 있는 실전 전략들을 알려준다.



지면상의 제한으로 인해 핵심적인 노하우는 알 수 없지만 대한민국에 존재하는 마케팅 기법의 진수를 알 수 있게 해주는 책이다. 인터넷 마케팅의 고수들에게는 너무나도 당연하게 여겨지는 내용일지 모르지만 초보들에게는 너무나 고마운 책이다. 초보를 넘어 중급자들도 도움을 많이 받을거라 생각한다.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가 요즘은 '나는 판매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로 바뀌고 있다. 이제는 오프라인의 매장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을 넘어 전국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시대다.



지금 당장 누구에게 무엇을 팔것인지 결정하고, 저자의 핵심 마케팅 비법을 실천해 보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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