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기적의 수면법 - 제발 잠 좀 잡시다! 수면처방전 123 ㅣ 기적의 건강법
스가와라 요헤이 지음, 허슬기 옮김 / 길벗 / 2022년 4월
평점 :

잠을 못 자는 사람이 참 많은가보다. 수면에 관한 책이 정말 많다. 오죽 했으면 책 제목이 기적이 수면법, 수면 처방전 123이다. 저자는 숙면을 위한 123가지 팁을 소개한다.
저자는 수면이 필요한 이유로 7가지를 든다. 수면은 치매의 원인이 되는 뇌의 노폐물을 배출시켜 치매를 예방한다. 수면은 뇌의 전두엽과 시각 영역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수면이 부족하면 뇌가 스트레스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적절한 수면은 스트레스에 강한 뇌를 만든다. 수면은 행동을 개선하고, 집중력을 높이며, 학습력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단기기억에 머물러 있는 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역할도 한다.
수면은 생체리듬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최대한 빨리 창가로 이동하여 멜라토닌 리듬을 강화해야 한다. 기상 2시간 이후에 빛을 감지하면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리듬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취침 3시간 전부터는 주위를 어둡게 하는 것이 숙면에 도움을 준다.
숙면을 위해서는 초저녁에 자면 절대 안된다. 심부 체온을 올리기 위해 저녁에 몸을 움직이고,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좋다. 즉 저녁에 근력 운동을 통해 몸을 많이 움직일수록 잠이 더 잘 오게 된다.
뇌는 하루에 두 번 무조건 졸음이 오는 리듬을 갖는다고 한다. 기상한지 8시간 후와 22시간 후에 졸음이 오는 것은 생체리듬과 관련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루에 20분 정도의 쪽잠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날 수 있는 기상 솔루션 17가지,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을 때사용하면 좋은 취침 솔루션 31가지, 밤중에 깨지 않고 푹 잘 수 있는 숙면 솔루션 16가지, 낮에 졸음을 물리칠 수 있는 졸음퇴치 솔루션 16가지, 불규칙한 생활에도 불구하고 숙면을 취할 수 있는 솔루션 16가지, 수면 장애를 극복하는 수면환경 솔루션 6가지, 마지막으로 능률을 효과적으로 높일 수 있는 숙면 솔루션 21가지를 소개한다.
저자의 123가지 조언을 통해 수면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수면을 기록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수면에 대한 기록을 통해 수면의 패턴과 수면의 질을 알 수 있다. 전문가는 수면 기록을 통해 해결책을 쉽게 찾아낼 수 있다. 그러니 반드시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먼저 수면에 대한 기록을 시작하자.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반드시 이 책의 123가지 팁을 참고해보자. 무조건 1가지 이상의 해결책을 찾게 될 것이다. 나는 잠을 잘 자는 편임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꿀팁을 얻었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창가에서 햇볕을 많이 받아야 한다. 전날 식사와 아침 식사 사이에 약 10시간 정도의 공복을 유지한다. 목욕 후에 바로자는 것보다 1시간 후에 자는 것이 좋다. 누워서 잠들기까지 30분 이상 걸린다면 침대 밖으로 나와 다른 일을 하는 것이 좋다. 수면이 부족할 때 얼굴을 만지면 감기에 걸린다는 조언은 처음 들었다.
수면 전문가인 저자의 123가지 팁 중에 위의 5가지는 생활 속에서 오늘부터 실천하려고 한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