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기 싫어하는 초등생을 위한 공감 독서법 - MBTI, 에니어그램으로 아이의 속마음 파악하고 독서 방향 잡기 바른 교육 시리즈 23
진정용 지음 / 서사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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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발 책 좀 읽어라!"



이 책은 이렇게 시작한다. 흡사 요즘의 내 모습을 보는 것 같다. 나는 초등학교 때는 정말 책을 광적으로 읽었다. 무조건 읽었고, 그래서 글쓰기도 잘했다. 글쓰기 대회에 나가서 상도 타고, 말하기 대회에서도 상을 탔다. 그런데 지금은 그렇지 않다.



이유는 명확하다. 책을 읽지 않아서다. 초등학교 때는 교실에 책이 있어서 원할 때는 언제든지 읽을 수 있었다. 중학교에 진학하면서 도서관도 허락을 맡고 들어가야 했다. 도서관 접근성이 떨어지고 입시 압박이 심해지면서 30대까지 거의 책을 읽지 않았다. 그래서 지금 엄청 고생하고 있다.



책에 길이 있고 모든 방법론이 있다는 것을 알기에 나는 아이들에게 책을 권한다. 그렇게 아이들은 나보다 진로에 대한 정답을 잘 찾을 수 있으면 하는 바람에서 말이다. 어렸을 때는 엄마와 아빠가 책도 읽어주고 정말 많은 책을 읽었다. 지금은....



책을 전혀 읽지 않는다. 범인은 당연하게도 핸드폰이다. 서두에 밝힌 책을 읽으라는 잔소리는 매일 내 입에서 새어 나온다. 하지만 전혀 효과가 없다. 이럴 때 마침 공감 독서법에 대한 책을 접하게 되었다. 아들들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는 독서 방법론보다는 아이들과의 정서적인 관계 회복을 통한 독서법이 더 중요하다고 말한다. 마치 나를 보고 있는 듯 해서 많이 찔린다. 그 동안 책을 읽혀야 하겠다는 마음으로 아이가 책을 싫어하도록 하는 언행만 해왔다니 앞이 캄캄하다.



먼저 MBTI, 에니어그램, 다중 지능을 통해 아이의 성향과 기질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아이들이 독서를 어떤 방식으로 받아들이는지 파악한다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을 듯 하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 책을 읽어주던 기억을 되살려 오늘부터 1장이라도 책을 읽어주어야 하겠다. 특히 아빠의 책읽기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키우는 핵심이라고 하니 나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 조금 더 아이를 이해하는 마음으로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필요하다. 더 이상 아이들에게 독서를 강제하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할 것 같다.



특히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 중 '책을 2번 읽는 반복독서'와 '고전 독서'는 내가 평소 생각한 부분도 많이 유사한 의견일 공감이 간다. 큰 아이가 책을 정말 빨리 읽는데 다 읽고 나면 내용을 기억을 하지 못한다. 줄거리를 물어보면 물어보지 말라고 짜증부터 낸다.



저자는 아이들이 책 한 권에 담긴 주제를 파악하고 자신만의 관점으로 해석하려면 최소한 두 번 이상은 읽어야 한다고 말한다. 동의한다. 특히 동화나 소설처럼 스토리가 있는 책은 다 읽고 나서 전체 스토리를 대충은 꿰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이에게 책을 다 읽은 후 스토리를 물어보면 잘 모른다. 이럴 때는 다시 한 번 읽을 수 있도록 강제하기보다 잘 공감해봐야 겠다.



분량이 많은 책은 중요한 사건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하며 중요도를 나누고 핵심 줄거리를 요약하는 연습이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것도 좋은 방법이다. 아마도 맞춤 처방이 아닐까 한다. 조금씩 아이들에게 적용해 봐야 겠다.



고전을 읽어야 한다는 것은 알지만 고전은 생각보다 어렵다. 내가 먼저 아이들을 위한 고전을 같이 읽고 같이 이야기를 나누는 방식을 취해야 할 듯 하다. 고전은 인문학적 상상력과 인간의 보편적인 공감력을 위해서 중요하다. 수세기 동안 사랑받아온 이유는 따로 있는 게 아니다.



아이들에게 독서를 강요하지 않고, 공감하면서 내가 먼저 읽고 아이들과 책의 내용을 공감하는 노력을 해야 하겠다. 예전에 아이들이 어렸을 때처럼 아이들이 좋아하는 책읽기를 실현해 보도록 노력해봐야 겠다. 아이들의 독서 능력은 부모하기 나름인가 보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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