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드림 맵 - 당신의 꿈을 이뤄주는 쉽고 재미있는 성공법
박소현 지음 / SISO / 2022년 4월
평점 :
단군 이래로 가장 돈 벌기 쉬운 시대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과거보다 경제적 자유를 더 갈구한다. 많은 SNS는 항상 즐겁고 행복한 사람들의 일상을 보여준다. 나만 행복하지 않은 것 같고 나만 여유나 여행을 즐길만한 돈과 시간적 여유가 없어 보인다.
누구나 변화를 두려워한다. 심지어 미래를 꿈꾸고 스스로 발전하려는 목표조차 없는 사람이 많다. 저자 또한 그런 삶을 살다 드림맵을 만나 꿈을 이루고 자신감을 가졌다고 한다.
드라마 <빈센조>에 나오는 "그 동안 우리가 약자인 줄 알았는데, 약자가 아니라 강해지지 않으려는 사람들이었어요."라는 대사에 머리를 심하게 얻어 맞는 느낌을 받는다. 저자는 부족한 사람이 아니라 스스로 강해지지 않으려는 사람이었음을 깨닫고 드림맵을 실천한다.
드림맵은 해외에서는 '비전보드'라고 알려진 것과 유사하다. 방법은 간단하다. '원하는 것을 시각화하고, 선언하고, 심상화하라.' 안전한 것만을 추구하는 나만의 안전지대를 과감하게 벗어나서 드림맵을 따라가보자!
드림맵을 발견하고 꿈을 이루어 가는 중에 결혼을 하게 되고, 소중한 아이를 얻었지만 다시 꿈의 방황은 시작된다. 남편과 5년의 유학을 마치고 돌아와서 아이의 교육 문제로 또 다시 꿈으로부터 멀어지게 된다.
하지만 큰 목표를 가지고 본인이 원하는 방향으로 매일 살아가면서 '꿈+실행+믿음=꿈의 성취'라는 성공의 최고 공식을 얻는다. 목적 없이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이든, 간절한 꿈을 이루기 위해 자기계발을 하는 사람이든 열정을 끝까지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저자는 드림맵이라는 도구를 통해 열정을 유지하는 법을 알려준다.
저자가 말하는 드림맵은 시각화의 장점을 극대화한 도구다. 내가 원하는 것을 마음속으로 떠올리면 그 이미지와 연관된 것들이 눈에 쏙쏙 들어온다고 한다. 우리의 뇌는 집중하는 것이 더 잘보이게 하고, 믿고 있는 것들의 데이터만 수집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글씨보다 시각적 형태의 이미지가 더 빨리 전달되고 오래 기억된다. 즉 100번글로 쓰는 것보다 단 한 번의 이미지를 보는 것이 더 효과가 크다. 또한 상상을 통한 이미지 트레이닝은 꿈을 더 잘 이루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저자는 미래를 바꿔줄 드림맵을 만들기 위해 7단계를 소개한다.
준비단계. 드림맵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
1단계. 당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 찾기
2단계. 방해물 제거하기
3단계. 연간 목표에서 하루의 목표까지
4단계. 가장 원대한 목표를 찾아서 이미지 찾기
5단계. 당신만의 드림맵 만들기
6단계. 드림맵의 다양한 버전과 실제 활용하기
먼저 드림맵을 그리기 위해 A5 또는 A4 노트가 필요하다. 그리고 드림맵의 배경을 위한 A1 또는 A2 정도 크기의 종이나 마그네틱 보드가 필요하다. 나의 꿈과 유사한 이미지를 모으기 위한 잡지나 인터넷 이미지가 필요하다. 이 이미지들을 자를고 붙인 다음 각각 간단한 메모를 붙이면 드림맵 완성이다.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으면서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갖는 것이 필요하다. 저자는 준비단계부터 2단계까지는 혼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그 다음부터는 가족 또는 친구의 도움을 받아도 좋다고 한다.
꿈을 이루기 위한 비전보드 또는 드림맵의 구체적인 실천방안은 '보물지도' 외에 처음이다. 책 내용이 그다지 어렵지 않아 조금씩 따라하다 보면 금방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드림맵이 전부는 아니겠지만 드림맵을 먼저 만들고 이후 실천 방법들을 따라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감사하게 읽고 주관적인 의견을 적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