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디바이스 - 우리가 모르는 아이폰의 숨은 역사
브라이언 머천트 지음, 정미진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원 디바이스 ; 우리가 모르는 아이폰의 숨은 역사>의 저자 브라이언 머천트는 이 책을 쓰기 위해 리비아의 고지대에서 중국 선전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을 직접 돌아보았으며 다양한 직종의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8000여 장의 사진을 찍었고, 200시간의 인터뷰를 기록하고 수백 개의 메모도 남겼다고 한다. 이 책은 저자가 어렵게 모은 방대한 자료를 정리하고 모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쓴 한 기업에 관한 아니 우리들 생활을 한 번에 바꿔놓은 한 제품에 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컴퓨터의 기능을 손안으로 옮겨놓은 혁신적인 스마트폰인 아이폰에 관한 모든 것들을 500여 페이지가 넘는 지면에 자세하게 담고 있는 것이다.

 

며칠 전 삼성전자에서 출시된 스마트폰 신제품을 제일 먼저 얻기 위해 며칠을 문밖에서 줄 서 기다렸다는 보도를 접할 수 있었는데 이런 모습은 이제 낯설지가 않다. 아마도 이 책에서 탄생부터 미래까지 자세하게 들여다보고 있는 아이폰이 출시될 때마다 전 세계에서 펼쳐지던 모습이기에 그리 낯설지 않은 듯하다. 아이폰을 쓰지 않는 사람들이라도 누가 만들었는지는 알고 있을 것이다. 아이폰 하면 떠오르는 인물인 스티브 잡스가 만들었다고 모두들 알고 있을 것이다. 물론 그의 진두지휘 아래 제품이 탄생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 책의 저자는 다른 측면에서 아이폰을 해부하고 있다. 아이폰의 설계에서 아이폰에 들어가는 재료 준비까지 그리고 아이폰 제조의 모든 부분에서 노력한 이름 모를 엔지니어에서부터 볼리비아 광산에서 생계를 위해 목숨을 건 채굴을 하는 어린아이들까지 정말 다양하고 많은 것들을 정말 색다른 관점에서 바라보며 아이폰의 모든 것을 설명해 주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이 가지는 매력은 아이폰이 탄생하기 전의 상황들부터 아이폰의 성장, 그리고 오늘의 아이폰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아이폰 관계자들이 보면 다소 불편할지도 모를 아이폰의 숨은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서 이 책을 더욱 흥미롭게 만들고 있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웠던 이야기는 지금은 스마트폰 업계의 최대 라이벌인 삼성이 첫 아이폰용 칩을 정말 최선의 노력을 다해 개발했다는 이야기와 중국에 있는 아이폰 생산업체 폭스콘의 열악한 노동 현장을 고발하기 위해 저자가 폭스콘의 내부에 몰래 잠입한 이야기였다. 투철한 직업의식을 가진 한 저널리스트의 노력으로 거대한 조직 아이폰의 내부를 들려다 볼 수 있었다. 정말 우리가 모르던 아이폰의 민낯을 보고 싶다면 <원 디바이스>가 주는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