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별이 떠났다
소재원 지음 / 새잎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P.547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사랑은 시작된다.

        사랑을 받거나 준다는 작은 차이만이 존재하는 것이다.

        사랑은 우리를 떠나지 않는다.

        우리가 보내야 할 대상은 이별일 뿐이다.

        이별이 떠나는 순간 고통은 사라진다.

        ...중략...

        그렇게 이별이 떠났다.

 

사회의 소외된 약자들의 이야기를 주로 다루고 있는 소재원 작가의 <이별이 떠났다>를 새잎을 통해서 만나본다. 소재원 작가의 이야기는 독특한 설정과 빠른 전개를 강점으로 <소원>,<터널> 두 작품은 영화로 상영되었고 한센병과 위안부를 다룬 <그날>과 살균제 문제를 다룬 <균>은 크랭크인을 앞두고 있다고 한다. 작가의 많은 작품들이 영상으로 다시 만들어지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 해답은 두 여자와 두 남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별이 떠났다>를 읽고서 자연스럽게 알 수 있었다. 600 페이지에 달하는 두꺼운 책을 단번에 읽었다. 책의 두께만큼이나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는데 그 이야기들이 쉽사리 손에서 떨어지려 하지 않았기에 숨 가쁘게 결말까지 내달렸다. 가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들려주고 있어서 여러 편의 '인간극장'을 본듯한 느낌이다. 작가가 보여주는 많은 이야기들 속에는 '여자'에서 '어머니'로 다시 태어난 여성들의 당당한 삶과 사랑을 보여주고있고 그녀들의 적이 된 가장으로서의 역할에 충실하지 못했던 남자들의 한심한 모습도 담겨있다.


이야기는 자신감 넘치고 발랄한 20대의 정효가 남편의 외도로 가정은 파탄 났지만 경제적인 이유로 이혼은 하지 않고 집 안에서 어둠과 생활하고 있던 50대의 서영희를 찾아오면서 시작된다. 아들의 아이를 임신했다며 영희의 공간으로 들어와 함께 살자 하는 정효의 청을 영희가 들어주면서 소설은 흥미롭게 펼쳐진다. 두 여자의 불편한 동거가 어떤 결말을 만들어 낼지 정말 궁금했지만 한편으로는 단순하게 보이는 두 여자의 한시적인 동거 이야기를 가지고 어떻게 이 많은 지면을 채워나갈지 걱정스럽기도 했다. 하지만 결말에 다가온 듯한 이야기에 '어머니'에 관한 애틋한 이야기들이 첨가되면서 단순한 막장드라마 같았던 소설은 정말 훌륭한 작품으로 변하게 된다. 세상의 모든 어머니들의 모습을 만나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주차장에서 벌이는 세 여자들의 싸움은 TV 속 막장 드라마에서 정말 흔하게 볼 수 있는 장면이었지만 그 후에 전개되는 이야기는 가슴 울리는 감동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많은'어머니'들의 삶은 자식들을 위한 사랑 그 자체라서 눈물과 함께 책장을 넘길 수밖에 없었다. 눈물이 흘러 잠시 쉬었다가 이야기를 접한 책은 처음이었다. 작가는 우리들이 공감할 수 있는 쉬운 이야기들을 보여주면서 마음속 깊은 곳을 자극하는  탁월한 능력을 보여주고 있다.


영원한 사랑을 맹세하며 만들어낸 가정은 아내나 남편이라는 자리를 떠나서 사람이기에 소중하게 생각하고 지켜나가야 할 것 같다. 여자이기에 힘들고 어려운 삶을 살아온 여성들은 어머니라는 이름만으로도 위대하고 또 존경받아야 한다. 물론 이 작품에 등장하는 특정의 여성들을 두고 사회 전반으로 보편화시키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 주변의 '어머니'들의 삶은 작품 속 어머니 들과 별반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작품에서 말하고 있는 '이별과의 헤어짐'이 우리들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고 믿는다. 결혼 생활이나 연애가 매일 똑같고 지루하다고 느껴진다면 이 작품을 통해서 진정한 사랑을 만나 보고 이별을 떠나보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