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와 편견의 세계사
헨드릭 빌렘 반 룬 지음, 김희숙.정보라 옮김 / 생각의길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지와 편견의 세계사>라는 제목만 보고 설레며 책장을 넘겼다. 역사에 관한 다양한 관점의 책들을 너무나 좋아해서 이 책 속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지 정말 기대하며 만나보았다. 독서를 하면서 많은 나쁜 버릇들이 있지만 그중 하나가 책 소개나 출판사 서평을 보지 않고 제목만 보고 느낌으로 책을 고른다는 것이다. 이제 정말 출판사의 도움을 받아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안고 독서의 시작은 난감하게 시작했다. 세계사의 이야기를 기대하며 만난 이 책의 첫인상은 '이건 뭐야?'하는 알 수 없는 혼란스러움이다. 하지만 원하던 이야기보다 더 흥미롭고 새로운 이야기가 펼쳐지면서 '이 책 뭐야?'하는 놀라움을 품고 책 속으로 빠져들게 된다. 정말 색다른 내용을 흥미롭게 담고 있는 매력적인 책이다.


이 책은 세계사를 다루고 있지 않다. 하지만 유럽의 역사는 만날 수 있다. 또한 이 책 속에는 사회적인 역사는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종교적인 역사는 정말 자세하게 만날 수 있다. 종교라고는 하지만 천주교에도, 유대교에도, 개신교에도 치우치지 않고 각 종교의 이야기를 잘 설명하고 있고, 종교 개혁이라는 허울 속에서 서로 반목하며 종교 개혁이 아닌 종교 전쟁을 치른 종교 간의 '불관용'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관용'이 만들어낸 많은 이야기들도 함께 보여주고 있어서 진정한 유럽 역사를 만나게 된 느낌이었다. 안네의 일기가 왜 네덜란드에서 시작될 수밖에 없었는지 그 깊은 속 이야기를 알게 되었고 교과서에서 만나던 유명한 철학자들의 사상이 종교와는 어떤 관계를 맺으며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알 수 있게 되었다. 세계사를 다룬 책들에 단골로 등장하는 전쟁에 승리한 왕조들이나 유명한 장군들은 나오지 않지만 진정한 자유를 탐구하고 이야기하던 많은 이들을 만날 수 있어서 새로운 세계를 만나고 온 듯한 흥분을 주는 책이다.


이 책의 원제는 <관용>이라고 한다.  아마도 <관용>을 제목으로 사용하였다면 더욱 관심을 끌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본다. 저자는 '관용은 자유와 같다 (P.292.)' 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책 속에 담긴 이야기들도 종교로부터 개인의 자유를 찾기를 염원하던 이들의 인생사를 담고 있기도 하다. 종교 간의 전쟁을 불관용과 함께 이야기하다가 종교가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불관용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무지와 편견의 세계사>에서는 익숙함의 불관용, 무지의 불관용, 이기심의 불관용으로 불관용을 세 가지로 표현하고 있다. 각각 의 불관용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90여 전의 이야기가 아니라 요즘의 우리들의 모습을 보고 있는 듯해서 씁쓸하기만 하다. 이제는 범위가 넓은 종교, 국가, 민족간의 문제가 아니라 조금 더 협소한 단체들 간의 문제로 또는 개인 간의 문제로 더욱 심각해진 것 같다. '관용'이라는 단어에서 '배려'가 떠오르는 순간 우리들의 모습을 뒤돌아보게 된다. 책 내용을 모르는 '무지'와 세계사라는 책 제목에 대한 '편견'으로 시작된 <무지와 편견의 세계사>와의 만남은 즐거움 가득한 해피엔딩으로 끝을 맺을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