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 - 우리 모두의 진짜 자존감을 찾는 심리학 공부
김태형 지음 / 갈매나무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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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사회에 얼마 전부터 인문학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고 방송이나 서적들도 앞다투어 인문학을 이야기하고 있다. 인문학의 핵심은 아마도 나 자신에 대해 알고 진정한 자아를 찾아가는 방법을 찾고자 하는 것일 것이다. 그런 맥락으로 본다면 인문학 열풍도 결국은 진정한 로 살아가기 위한 방법을 알고 싶은 우리들의 희망이 만들어낸 것인듯하다. 많은 인문학 강연을 만나보면 진정한 를 알고 정말로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라는 조언을 해준다. 그러기 위해서 남과의 비교를 하지 말라고 당부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서적이나 강연에서 만날 수 있는 자존감은 혼자서 살때나 가능한 이야기처럼 다가온다. 왜 그런지 알 수 없었던 까닭을 갈매나무에서 나온 심리학자 김태형<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를 통해서 알 수 있었다. 가짜 자존감은 무엇일까? 자존감에도 진짜와 가짜가 있나? 하는 물음을 안고 첫 장을 넘겨본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되어있다. 1부에서는 최악의 자본주의사회를 보여주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이야기하고 2부에서는 성장기에서 노년기까지 우리 삶에서 자존감이 무너진 원인을 다양한 시각으로 보여주고 있다. 3부에서는 드디어 가짜 자존감과 진짜 자존감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잘못된 자존감이 만들어내는 많은 부정적 감정들을 설명하면서 진짜 자존감의 바탕인 자기수용 자기사랑 자기존중에 관해서 깊이 있는 성찰을 보여준다. 끝으로 4부에서는 이런 개인의 자존감 회복에는 가짜 자존감에 사로잡힌 우리 사회의 변화가 꼭 필요하고 개인의 의식 변화와 함께 우리 사회의 변혁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책의 중간중간에 보이는 심리학자의 자존감 노트는 이 책의 색다른 매력을 느끼게 해준다. 매력적인 이야기들을 읽으며 저자의 생각에 참 많은 부분에서 공감했고 연신 고개를 끄덕이며 책장을 넘길 수 있었다.

 

P.199. 진짜 문제는 비교가 아니라 기준이다.

P.207. 자존감을 정상화시키는 첫걸음은 사람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을 재확인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크게 공감했고 안타깝게 생각했던 내용은 우리가 진정한 자존감을 회복하려 노력하면서 우리 아이들의 자존감은 무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어려서 어른들의 사랑을 받고 존중받은 아이들이 어른이 되어서도 자존감 있는 어른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우리 아이들은 어른들이 만들어 놓은 가짜 자존감에 내몰려 각종 학원을 다니며 병든 사회의 피해를 온몸으로 감수하고 있다. 학원에서 나보다도 늦게 무거운 가방을 짊어지고 들어오는 아이를 보면서 늘 이건 아닌데하지만 사회가 그러니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했던 나 자신을 반성하게 된다.

 

저자가 말하고 있는 진짜 자존감이 완성된 사회를 만날 수 있으려면 지금 우리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올바른 자존감을 심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조석으로 변하는 교육 정책부터 바로잡아야 할 것이다. 병든 사회부터 치료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 아이들에게 참된 행복은 성적이나 외모, 연봉에서 오는 것이 아니고 인간으로서 존중받고 존중하면서 사는 공동체 의식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할 것이다. 이 모든 생각들을 깊이 있게 설명해주면서 진짜 자존감 있는 삶을 이야기해주고 있는 정말 멋진 책 <가짜 자존감 권하는 사회>를 꼭 만나보기를 권한다. 지금까지 알고 있던 자존감과는 다른 색깔을 지닌 자존감을 만나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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