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작의 미술사 - 미술사를 뒤흔든 가짜 그림 이야기
최연욱 지음 / 생각정거장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작 Imitation : 취미 또는 연습용으로, 타인이 만든 작품을 그대로 본떠서 만든 작품

위작 Forgery ; 의도를 가지고 다른 작가가 만든 작품을 그대로 본떠서 만든 작품

대작 Substitute: 작가를 대신해서 작품을 만드는 행위

 

<비밀의 미술관>을 통해서 미술 작품들의 숨은 이야기를 들려주었던 서양화가 최연욱이 이번에는 위작이라는 색다른 시각으로 미술사를 보여주고 있는 흥미로운 책을 들고 돌아왔다. 미술 작품에 대한 지식이라고는 일도 없는 문외한이 읽어도 너무나 재미나게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저자가 쓴 책들의 매력인데 이번에도 너무나 흥미롭고 재미나게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저자는 생각정거장에서 나온 <위작의 미술사>를 통해서 정말 재미난 이야기를 펼쳐 보이고 있다. 틀림없이 범죄 행위인 위작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의미들을 보여주면서 정말 믿을 수 없는 놀라운 위작의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 책은 제1 파트 위작, 왜 불법인가?를 시작으로 제9 파트 여전히 진행 중,현대미술까지 총 9 파트로 구성되어있는데 각 파트는 미술사의 흐름을 따라 당시의 미술사조를 설명하면서 위작에 대한 재미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제목에서부터 흥미로운 무언가를 느끼게 한 책은 아홉 개 파트 각각에서 흥미롭고 재미난 이야기들을 마구 펼쳐놓는다. 많은 이야기들이 흥미롭고 재미있었지만 개인적으로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에 관한 이야기였다. 아직도 복원 중이라는 위대한 예술 작품의 복원의 바탕이 다름 아닌 그 시대의 위작들이라는 점이 너무나 흥미로웠다. 위작은 불법이지만 위작이 없었다면 어쩌면 우리는 위대한 예술품의 진정한 모습을 만나볼 수 없을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위작에 관한 다양한 모습들을 이야기하고 있어서 위작에 대한, 그리고 미술 세계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다.

 

위작의 대가가 될 수밖에 없었던 천재적인 재능을 가졌던 이름 모를 무명화가들의 삶과 미술작품을 으로만 생각했던 사기꾼 같은 화상들의 이야기까지 정말 흥미롭고 색다른 미술 세계에 대한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거기에 직접 그림을 그리고 있는 저자의 깊은 성찰까지 담겨있어서 이 책을 더욱더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다. 이 책이 가진 많은 매력 중에 또 하나의 매력은 각 파트의 뒷문을 담당하고 있는 함께 읽어요 코너이다. 이 코너에서는 원시미술에서부터 현대미술까지 미술사를 깔끔하게 정리해주고 있어서 이 코너만으로도 이 책은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색다른 미술 세계를 여행하게 해주는 <위작의 미술사>는 예술 작품에 대한 새로운 시선을 갖게 해준다. 그리고 자기들만의 높은 장벽을 쌓고 진정한 가치를 외면한 체 자신들만의 가치를 주장하고 있는 많은 이들에게 진정한 가치에 대한 메시지를 보내고 있는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